LH,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로 온실가스 저감
LH,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로 온실가스 저감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1.07.20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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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아스팔트공법 대비 30℃ 낮춰 포장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향후 설계되는 도로에 연료절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국내 도로포장에 적용되고 있는 아스팔트 포장은 160∼170℃의 고온에서 생산되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간 약 3000만톤의 아스콘 생산과정에서 골재 가열을 위해 약 2억8000만ℓ의 벙커-C유 등 석유계 연료가 사용되고, 이 과정에서 약 87만톤의 이산화탄소와 더불어 유해 온실가스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이 다량 발생하고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2009년 개발된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은 현행 가열 아스팔트 포장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약 30℃ 낮은 130∼140℃ 온도범위에서 생산 및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발생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녹색성장형 도로포장공법이다.

이 공법을 적용할 경우 가열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석유연료는 32.3%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도 약 30%를 줄일 수 있게 된다.

LH는 국가정책사업 등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는 대표 공기업으로서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공법을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대기환경 및 생활환경에게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2009년 LH에서 발주한 35개 사업지구에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를 적용할 경우 연간 약 475만ℓ의 벙커-C유 절감 및 약 1만500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소나무 300만 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공사시간 단축으로 인한 도로 조기 개통을 통해 차량 지정체 시간을 약 25%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LH는 올 하반기 발주예정인 김포양곡 택지개발지구 지구외도로(3개노선 2.5Km)공사에 동 친환경공법을 설계에 적용토록 하고, 아울러 시범적용 추이에 따라 모든 사업지구에 도입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LH는 지난해 녹색성장 비전·전략 수립 및 실천과제의 체계적 이행을 위해 녹색성장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중에 있으며 한국형 그린홈 시범단지 조성, CDM 사업, 태양광·태양열·연료전지 시범사업 등 저탄소 녹색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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