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GTX-B 민자구간 설계단계 안전진단 실시
교통안전공단, GTX-B 민자구간 설계단계 안전진단 실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1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차운행·철도시설 등 설계단계 위험요인 제거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 구간(인천대 입구~용산)에 대한 설계단계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이용객 안전 및 편의성 확보를 위해 설계단계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철도안전진단)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설계단계 철도안전진단은 정거장 1개소를 포함한 1㎞이상의 철도를 설치하는 경우 실시설계에 대해 이용자 측면에서 열차운행, 철도시설이용 및 타 교통과의 연계 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이용자(교통약자 포함)의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역시설과 타 교통과의 연계, 교통약자 시설, 터널시설, 궤도, 전기·신호·통신설비 및 철도시설 안정성 분석 등 철도시설 전반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다.

공단은 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 전체 구간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시행해 정거장, 환기구 등의 설치 위치와 주변 여건 등 설계 고려사항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GTX A, GTX C 설계진단에 참여했던 공단 철도안전진단사 및 대심도 급행철도에 특화된 전문가를 지난 18일부터 투입해 설계단계 위험요인을 면밀히 분석할 계획이다.

특히 대심도 터널 설치에 따른 피난 및 방재시설의 적정성과 최근 이슈사례를 바탕으로 에스컬레이터 사고예방과 화장실 성범죄 예방, 교통약자 이동동선, 환승통로 혼잡도 등을 중점 검토해 철도시설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철도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리성 확보에 중점을 두는 한편 철도 건설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취약요인을 사전에 도출하고 철도 운영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철도시설 개선 사항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권용복 이사장은 "올해 A노선의 안전한 개통을 시작으로 B, C 등 광역급행철도의 설계부터 개통까지 철저한 안전관리로 국민들이 철도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운행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