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천 송도서 GTX-B 착공식…"2030년 차질없이 개통"
국토부, 인천 송도서 GTX-B 착공식…"2030년 차질없이 개통"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3.0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노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노선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7일 열여덟 번째 민생토론회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에 이어 부대행사로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GTX-B 노선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부와 지자체, 지역 주민이 함께 힘을 모아 GTX-B의 개통을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담아 GTX-B가 지나는 인천, 부천, 서울, 남양주 및 향후 연장 예정인 가평, 춘천 주민 등 약 6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이 열리는 인천은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개통된 곳이자 GTX-B 노선의 출발점이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에서 출발해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등 서울 도심을 지나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까지 82.8㎞를 연결하며, 14개역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이다.

향후 5년간 총사업비 약 6조8000억원(재정 2조5000억원, 민자 4조3000억원)이 투입되며, 용산~상봉 구간(약 20㎞)은 재정사업으로, 인천대입구~용산(약 40㎞) 및 상봉~마석역 구간(약 23㎞, 경춘선 공용)은 민자사업으로 건설하고, 전체 구간을 민자 사업자가 운영하게 된다.

이 노선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최초 반영된 이후, 두 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22년 전체 구간 사업을 발주하고, 지난해 말 일부 구간의 공사를 착수한 바 있다.

박상우 장관은 "GTX-B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 초기부터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공사 현장 안전관리 등을 철저히 해 2030년에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며 "GTX 노선을 따라 신도시와 거점 도시가 활성화되면 서울로 집중됐던 인구와 주거 수요 등이 인천, 경기 등으로 분산되는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GTX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인천광역시 등 관련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