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실시간 측위 위성 확대…정밀측위 사각지대 해소
국토부, 실시간 측위 위성 확대…정밀측위 사각지대 해소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부터 갈릴레오·베이더우 추가 적용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6일부터 미국지피에스·러시아글로나스·유럽갈릴레오·중국베이더우의 다중 위성항법시스템을 측위 보정 정보 생성에 적용해 보다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다중 위성항법시스템은 지피에스(GPS), 글로나스(GLONASS), 갈릴레오(GALILEO), 베이더우(BEIDOU) 등 3개 이상의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해 위치를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측위보정정보는 GPS 등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이용한 위성 측위에서 위치정확도 향상을 위해 적용되는 부가 정보로 공공측량, 스마트 건설, 자율드론 비행 등 ㎝ 단위의 위치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측위보정정보 서비스를 국토정보플랫폼에서 무상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충분한 수의 항법위성을 수신하는 경우 신속하게(10초 이내) 위치계산이 가능한데, 그간 고층 건물 밀집 지역 등 위성 수신이 불안정한 지역에서는 위치결정이 불가한 경우가 많았다.

이번에 새롭게 갈릴레오, 베이더우 등 다중 위성항법시스템(Multi-GNSS)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수신할 수 있는 위성 수를 대폭 확장해 기존에 실시간 측량이 어렵던 도심지역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조우석 원장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모든 실시간 측위보정정보 서비스에 다중 위성항법시스템을 적용하여 다양한 위치기반 산업 분야에 위성항법(GNSS) 기반의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활용성을 지속해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