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공제조합, 르완다 진출 기회 모색…건설인재 양성 MOU
전문건설공제조합, 르완다 진출 기회 모색…건설인재 양성 MOU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2.0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은재 전문조합 이사장(오른쪽)이 지미 가소레 르완다 인프라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은재 전문조합 이사장(오른쪽)이 지미 가소레 르완다 인프라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전문건설공제조합이 르완다 인프라부를 찾아 조합원사의 아프리카 해외건설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고, 현지 건설인력 양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은재 전문조합 이사장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르완다 인프라부를 방문해 지미 가소레 인프라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르완다 인프라부의 제네랄 비 세잔 물·에너지 분야 최고기술고문, 알프레드 비이린기로 물·위생 담당 국장, 마셀린 카이티데 물·위생 담당 국장, 알폰스 루카부란데케 주택 담당 국장 등 르완다의 인프라 공사 중책을 맡고 있는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했다.

이날 전문조합과 르완다 인프라부는 면담을 통해 도로, 주택, 에너지 등 다양한 인프라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르완다 인프라 프로젝트'에 국내 건설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은재 이사장은 "전문조합은 우수한 국제신용등급, 재무건전성을 통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건설기술을 아프리카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지난해부터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르완다에서 도로, 주택 등 현지 건설사업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에너지사업 등 다양한 인프라 사업에서 우리 전문건설사들이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인프라 프로젝트 협력의 일환으로 메탄가스 추출 및 가스 발전 프로젝트 사업권을 획득한 '셰마 파워 레이크 키부(SPLK)'의 메탄가스 플랜트를 방문해 국내 건설사의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셰마 파워 레이크 키부 플랜트는 대규모 메탄가스 매장지대에 위치하며, 르완다의 에너지 공기업인 Rwanda Energy Group(REG)와 전력공급계약을 맺고 연 56M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전문조합은 국내 건설사가 향후 추가적인 메탄가스 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전문조합은 르완다 교육부와 현지 건설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전문조합과 르완다 교육부는 ▲현지 건설기술 양성 교육에 대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글로벌 연수사업 선정 협력 ▲조합 기술교육원을 통한 건설기술 양성 교육 실시 등을 통해 상호 이익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전문조합은 르완다의 우수한 기술인력을 초빙해 현지 건설 기술 관련 교육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사업을 지원하고, 르완다 건설 기술 인력의 전문성과 경쟁력 제고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