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전벽해 예고된 원도심, 뉴타운급 재개발·재건축 관심
상전벽해 예고된 원도심, 뉴타운급 재개발·재건축 관심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4.01.3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주거타운 내 새 아파트, 지역 시세 리드…분양 시장서도 인기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노후화된 원도심을 중심으로 신주거타운의 새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원도심의 교통, 교육, 상업 등 생활 편의시설 등의 인프라가 이미 갖춰져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특히 개발 초기 분양되는 단지들은 지역의 미래 가치가 반영되기 전이기 때문에 후에 높은 시세차익을 노려볼 수도 있다는 평가도 있다.

실제, 이들 단지는 준공 후에 쾌적한 주거환경, 편리한 생활여건 등을 모두 갖춰 지역 대장주로 자리하는 경우가 많다.

부산 서구 원도심인 서대신동3가 서대신 1구역을 재개발한 ‘대신롯데캐슬'의 지난해 12월 전용면적 102㎡의 평균 매매가격(3.3㎡당)은 1684만원으로 단지가 위치한 부산 서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889만원) 대비 약 2배를 웃돌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주거타운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뉴타운급 개발을 앞둔 신주거타운에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가 있다. 청주시 원도심에 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며 대규모 아파트 타운이 조성되고 있다.

실제로 청주시 사직동, 모충동 일대에는 총 5개 구역에서 정비사업이 예정돼 있다. 예정된 1만4000여 가구 중 올해 1분기에 2330가구(일반분양 1675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특히 현대건설, GS건설 등의 1군 건설사 시공이 예정돼 수요자들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사업으로 다시 태어나는 원도심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전국적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기존 거주자 수요와 미래가치, 주거여건을 보고 이주하려는 수요층이 혼합돼 시장을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어 이들 지역의 인기는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힐스테이트 어울림 청주사직 광역조감도
▲'힐스테이트 어울림 청주사직' 광역조감도

현대건설과 금호건설은 2월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어울림 청주사직’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26개 동, 전용면적 39~114㎡, 총 2330가구 규모로, 이 중 1675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약 1.4만여 가구의 아파트 건립이 예정된 청주 원도심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로, 청주를 대표하는 신주거타운이 형성된다는 기대를 받으며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반경 1km 내에 홈플러스 청주성안점, 청주시청(계획), 청주의료원, 청주종합운동장 등이 있어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청주를 대표하는 상권인 성안길 상권 이용도 편리하다. 아울러 단지는 무심천과 맞닿아 있어 수변 라이프를 즐길 수 있으며 무심천 체육공원, 운천공원 등의 공원도 가깝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