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비 20~53% 절감 'K-패스' 5월부터 시행
대중교통비 20~53% 절감 'K-패스' 5월부터 시행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4.01.1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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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교통카드 개선… 3월 개통 예정 GTX-A도 사용 가능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5월부터 시행해 국민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겠다는 계획을 17일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로,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의 이용 불편은 개선하고 혜택은 확대한 사업이다.

알뜰교통카드는 도보·자전거 등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 환급하며 출도착 기록이 필요했으나, K-패스는 이동거리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하며 출도착 기록이 필요없다.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비교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비교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인은 1.4만원, 청년은 2.1만원, 저소득층은 3.7만원을 절감해 연간 기준으로는 17~44만원까지 아낄 수 있으며,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최대 10%)까지 고려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크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이나 앱 또는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운용 카드사는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 등이다.

국토부는 당초 7월 시행을 목표로 K-패스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사업 전환 작업을 조속히 완료해 5월부터 조기 시행하고, 최소 이용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여 이용 장벽을 낮춘다.

또한,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1회당 환급 상한금액에 대해서는 사업 시행 전까지 검토 후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도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으로,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희업 위원장은 "지자체·카드사 등 관계기관 협의, 시스템·앱 개발 등 사업준비 절차를 빈틈없이 이행해 5월에 K-패스를 차질없이 출시하고, 각 지자체와 협력해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은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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