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오차 1m까지 줄인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KASS' 개시
GPS 오차 1m까지 줄인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KASS' 개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12.2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공항서비스 개시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28일부터 위치정보시스템(GPS) 신호 이용 시 발생하는 오차를 15~33m에서 1~1.6m 수준으로 보정해 우리나라 전 국토에 정밀한 위치신호를 제공하는 항공위성서비스(KASS)를 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항공위성서비스는 미국(WAAS), 유럽(EGNOS), 인도(GAGAN), 일본(MSAS)에 이어 5번째로 운영된다.

KASS 구축사업은 정부가 2014년부터 128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9년에 걸쳐 추진됐으며, 2022년에는 항공위성 1호기 발사에 성공했다.

이후 지상-위성 간 통합시험 등을 거쳐 최종 성능 검증을 마쳤으며, 오는 28일부터 하늘길에서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인 'KASS'를 사용하게 된다.

국토부는 무안국제공항과 울산공항에서 착륙절차를 마련해 내년 1월부터 최초공항 서비스를 개시하고 서비스의 안정성과 공항환경 등을 고려해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지연 및 결항이 줄어들고, 최적의 항로를 제공해 항공교통 수용량이 증대되고 연료·탄소배출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ASS 시스템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성능기준 적합여부 등의 인증을 위해 항공안전기술원과 유럽항공안전청(EASA)이 협력해 시행한 성능적합증명을 완료하고 증명서 수여식을 오는 28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KASS는 위성을 이용하는 국내 고급 항행자산 확보 측면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항공용 서비스와 더불어 스마트폰, 도심항공교통(UAM) 및 자율주행 등 다양한 위치정보서비스 산업에도 접목해 향후 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산업 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