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산동 G밸리 준공업지역 주거환경 정비
서울시, 가산동 G밸리 준공업지역 주거환경 정비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11.0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구 가산동 지구단위계획 구상도
▲금천구 가산동 지구단위계획 구상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지난 8일 제17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금천구 가산동 237번지 일대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9일 밝혔다.

대상지는 한국수출(서울디지털) 국가산업단지(G밸리) 2·3단지와 간선도로인 시흥대로 인근 구역으로 중소규모 산업시설과 주거 용도가 혼재된 준공업지역이다.

이번 지구단위계획구역은 G밸리 배후 지원과 신안산선 신설역 주변 역세권 기능 강화 등 산업·주거·상업 등이 어우러진 복합산업중심지로서 특성을 반영한 관리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역 현황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주거 우세지역, 산업 우세지역, 중심 기능 밀집 지역으로 공간구조를 설정해 용도(권장, 불허) 및 높이를 차등 계획했다.

준공업지역 내 보행 친화적인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건축한계선을 통한 보행환경 개선 및 법정 의무 면적을 초과해 공개공지 조성 시 이에 대해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번 계획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주민 재열람 및 결정 고시 절차를 거쳐 연내 최종 계획안이 결정 고시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결정으로 G밸리 배후의 주거환경을 정비하고, 공개공지 등을 통한 용적률 인센티브로 준공업지역내 녹지공간 조성을 유도해 주거, 산업이 혼재된 지역의 계획적 관리로 쾌적한 근로 및 정주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