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선택 게임 체인저 ‘고급 커뮤니티', 실버타운 선택 요인 급부상
아파트 선택 게임 체인저 ‘고급 커뮤니티', 실버타운 선택 요인 급부상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1.0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퇴 후에도 다양한 활동 이어가고 싶은 시니어 세대 니즈 반영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시니어 주거시장에서 고급 커뮤니티의 가치가 오르고 있다. 아파트 등 주거상품에서 주요한 선택요인으로 떠오른 커뮤니티 시설이 실버주택을 선택하는 주요 요인으로도 급부상하고 있어서다.

시니어들에게 있어서 커뮤니티 시설의 의미는 남다르다. 타 연령대에 비해 여가활동 시간이 긴 만큼, 고급스럽고 다양하게 형성된 커뮤니티가 일상의 풍요로움을 필두로 삶의 만족도와 직결되는 요소로 여겨지고 있어서다.

실제 시니어세대의 여가활동 시간은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다.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에 따르면 65세이상 시니어세대의 평일 여가시간은 약 5.1시간에 달했다. 평일 중 여가활동시간이 가장 적은 35~44세(3시간)과 비교해 약 70% 이상을 여가활동으로 더 쓴 셈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공급되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는 입주민들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거나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강화시키는 등 상품성 강화에 전력하고 있다”며 “이는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있고 다양한 여가활동을 경험하고 싶은 액티브시니어가 대거 등장한 최근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롯데건설] VL르웨스트_투시도
▲롯데건설 'VL르웨스트' 투시도

시니어 세대의 니즈를 반영해 커뮤니티 강화에 신경을 쓴 단지의 대표적인 예는 롯데건설이 서울 마이스 복합단지에서 공급 중인 ‘VL 르웨스트’가 꼽힌다.

‘VL 르웨스트’는 시니어들의 품격 있는 일상을 위해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했다. 단지 내에는 실내 골프연습장과 퍼팅 라운지가 준비돼 있고, 북라운지, AV룸, 레슨룸과 평생교육관이 들어선다. 이외에도 IT교육실, 노래방, 스크린 골프, 사우나, 메디컬케어존, 멀티테라피케어, 오픈가든 등 커뮤니티 시설을 규모감 있게 조성했다.

여기에 바리스타, 가드닝, 베이킹 등 개인 강좌는 물론 단체 수강 프로그램 등 컨텐츠도 대거 진행할 방침이며,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의 취향에 맞춰 각종 연계 서비스도 대거 제공한다.

최초 계약자에게 롯데 계열사 호텔의 멤버십 '트레비 클럽' 1년 회원권을 무상으로 제공해 객실 및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이용 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롯데그룹에서 운영하는 롯데 스카이힐CC 할인권 1매도 함께 증정된다.

한편, ‘VL 르웨스트’는 전용 51~149㎡, 지하 6층~지상 15층, 4개동 규모로 조성된다. 최초 입주자에게 10년간 임대 보증금 동결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계약금 10%에 대한 금리 5% 이자지원, 중도금 50% 무이자를 제공한다. 또한 입주민을 최우선으로 입주 후 공실 발생 시, 가구 타입 변경이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