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오리온∙알스퀘어, 신사업 투자 효과 '톡톡'
LG전자∙오리온∙알스퀘어, 신사업 투자 효과 '톡톡'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0.2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LG전자의 자동차 부품 사업, 오리온의 해외 사업, 알스퀘어의 애널리틱스 서비스. /각 사
▲(왼쪽부터) LG전자의 자동차 부품 사업, 오리온의 해외 사업, 알스퀘어의 애널리틱스 서비스. /각 사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당장 실적이 나지 않는데도 꾸준히 투자를 단행한 신사업이 경기 둔화기 기업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실적이 더 잘 나는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으냐’는 우려와 비판에도 뚝심 있게 밀어붙인 신사업들이 결실을 보고 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올해 3분기 996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5% 증가했으며, 증권사들의 전망치를 20% 이상 웃돈 '어닝 서프라이즈'다. 꾸준히 호실적을 내던 가전 사업부 영향이 크지만, VS(자동차부품) 사업부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LG전자가 2018년 오스트리아 전장 업체 ZKW를 약 1조4000억원에 인수하며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택한 자동차 전장 부문의 수익성은 최근 크게 개선됐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VS(자동차부품) 사업부 3분기 매출액은 2조5047억원, 영업이익은 1195억원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매출액은 전년보다 6.8%, 영업이익은 24.3% 증가한 것이다. 올해 전체 매출은 10조원, 영업이익은 2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오리온의 경우 1995년 중국 법인을 시작으로 어렵게 뚫은 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시장 신사업이 실적 개선을 이끌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오리온이 3분기 145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추정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정도 증가한 수준이다.

오리온은 전체 매출에서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매출이 60% 넘는 비중을 차지한다. 오리온 사업의 한 축을 차지하면서 적극적인 투자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 법인은 젤리 라인을 상하이 공장에 증설하고 있고, 내년 스낵 라인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은 올해 3분기 유제품∙월병 시장에 진출했고, 내년 3공장 건립을 추진한다.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국가별 시장 환경에 맞는 채널 확장 전략과 신제품 출시, 생산 능력 확대로 지속적인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사업에서 성과를 내는 스타트업들도 눈에 띈다.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 기업 알스퀘어는 2021년부터 기존 오피스 임대차 사업 외에 매입∙매각, 리서치, 자산관리 사업 등에 진출했는데, 부동산 경기 악화에도 이 사업들이 선전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9월까지 자산관리 수주매출은 15배가량 늘었고, 물류 역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0% 넘게 증가했다. 중소형 매입∙매각 매출도 70% 가까이 늘었다.

전자책 플랫폼 밀리의서재는 서비스 대상을 기업으로 넓혀 기업도서관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등 대기업 이용자 24만 명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밀리의서재는 지난해 4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