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립·다세대주택 등 비아파트 건설자금 지원 확대
연립·다세대주택 등 비아파트 건설자금 지원 확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10.1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부터 전국 우리은행 지점에서 신청 가능
기금 대출한도 상향·분양주택 건설 금리 0.3%p 인하·토지비 대환도 전면 허용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도심, 대학가 등에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비(非)아파트에 대한 주택도시기금의 대출 지원을 확대한다. 오는 18일부터 전국 우리은행 지점에서 주택도시기금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연립·다가구·다세대·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에 대한 주택도시기금 대출 지원을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민간사업자가 비아파트를 분양하는 경우 가구당 최대 7500만원까지 대출하며, 금리는 ▲다가구·다세대・도생주 3.5% ▲연립주택 4.3% ▲오피스텔 4.7%를 적용한다.

민간임대주택 건설자금은 가구당 최대 1.2~1.4억원까지 지원되며, 금리는 공공지원민간임대 2.0~3.0%, 장기일반임대주택은 2.0~2.8%다.

이와 함께 고금리 토지담보대출을 기금융자로 상환(대환)하는 것도 전면 허용하여, 이미 토지가 확보된 사업장에서 주택공급이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건축허가 또는 주택건설사업승인을 받은 사업자는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전담상담센터를 운영하고, 대출접수는 우리은행 전국 지점에서 실시한다.

김효정 주택정책관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비아파트 사업자의 사업 여건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라며 “주택공급이 부족한 지역에서 신속한 공급을 통해 주택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