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USC급 미분탄 보일러 수소화합물 혼소 기술개발 착수
중부발전, USC급 미분탄 보일러 수소화합물 혼소 기술개발 착수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3.06.1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중부발전은 19일 충남 보령 소재 신보령발전본부에서 초초임계압발전소(USC)급 미분탄 보일러 수소화합물 혼소 기술개발 과제 수행을 위한 착수회의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주관기관인 중부발전을 비롯해 전력그룹사, 버너 제작사, 연구기관, 대학교 등 12개 수행기관의 연구개발 책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USC급 미분탄 보일러 대상으로 수소화합물 20% 혼소 발전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기술개발 과제를 통해 혼소버너 개발, 보일러 리트로핏 설계 등 도전적인 과제를 추진하면서 정부 탄소중립 이행 및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대상발전소로는 신보령발전본부, 당진발전본부 각 1개 호기이며 특히 신보령발전본부는 국내 최초 순수 국산화 기술을 적용한 USC급 발전소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후 단계적으로 혼소율 증가 등 기술개발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USC급 발전소는 국내 17기(16.4GW)가 운영 중에 있으며 수소화합물 20% 혼소 기술을 적용할 경우 1350만 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현재 NDC 기준 전환부분의 약 12%에 해당하는 것으로 탄소중립 추진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것으로 중부발전은 기대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기존 화석연료 발전단지에서 무탄소 발전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며, 수소생산, 수소(화합물) 혼소 기술개발, 수소 가스터빈 시험평가센터 유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탄소 에너지 전환 클러스터를 추진 중이다.

김호빈 사장은 “이번 수소화합물 혼소 기술개발 추진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