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우성2차·우창 정비사업' 지연 우려…"정사위-비대위, 협력·소통 강화해야"
'신길우성2차·우창 정비사업' 지연 우려…"정사위-비대위, 협력·소통 강화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6.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신길우성2차·우창 재건축사업이 최근 비대위와의 갈등으로 인해 사업 진행이 지연될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시공사를 선정한 이후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었으나, 비대위와 정사위 간 마찰음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비대위는 건축심의 내용이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며, 주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사업시행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집행부 해임 등의 명목으로 동의서 징구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반면 정비사업위원회(정사위)는 원안 대비 건축심의 설계가 많이 개선됐으며, 자신들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 개선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빠른 사업시행 인가를 얻어 사업비용을 줄이고 성공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사업이 지연된다면 토지등소유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비대위 주장대로 사업시행인가를 미루면 사업 지연뿐만 아니라 이주비 이자, 공사비 인상, 부동산 규제 추가 등으로 인해 부담금이 증가할 것으로 업계에서 언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신길우성2차·우창 재건축사업의 한 토지등소유자인 A씨는 "정사위를 견제함으로써 사업지에 더 신경을 쓰도록 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며 비대위의 활동이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다른 소유주도 "비대위는 집행부 교체만 이야기하고 있을 뿐 대책은 제시하지 않는다"며 "사업 속도만 늦추면 비용만 증가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이 같은 갈등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정사위는 비대위에 사업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설명을 제공해야 하며, 비대위는 정사위의 설명을 냉철하게 판단해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또한 정사위와 비대위 모두 소유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으로서 소유자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정사위와 비대위는 상호간의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소유자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민의 의견을 적절히 수렴하고 사업의 진행에 필요한 조치들을 신속하게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길우성2차·우창 재건축사업이 주변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