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시세 절반 ‘희망상가’ 371호 공급
LH, 시세 절반 ‘희망상가’ 371호 공급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4.0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경력단절여성, 소상공인 등 대상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LH는 올해 청년 등의 창업 지원을 위해 공공임대주택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인 ‘희망상가’를 전국에서 371호 공급한다고 3일 밝혔다.

희망상가는 청년, 영세소상공인 등의 안정적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최대 10년 간 제공되는 창업공간이다.

올해 물량은 전국 125개 단지, 371호로 LH는 매월 입점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4월 공급예정인 주요 단지는 ▲인천검단 ▲인천논현4 ▲인천서창2 ▲인천영종 ▲고양삼송 ▲고양지축 ▲고양향동 ▲구리수택 ▲김포마송 ▲김포양곡 ▲김포장기 ▲김포한강 ▲양주옥정 ▲광주송화 ▲광주첨단 ▲경북도청이전신도시 ▲경산하양 ▲완주삼례 ▲김해율하2 등이다.

5월 이후에는 ▲성남재생산단 ▲오산세교2 ▲평택소사벌 ▲남양주별내 ▲파주교하 ▲파주운정3 ▲부산연산2 ▲부산좌동 ▲(구)예산군청 행복주택 ▲석문국가산단 ▲아산탕정 ▲충남도청이전도시 ▲대구도남 ▲정읍수성 ▲창원가포 ▲창원석동 ▲서귀포혁신도시 등에서 단지 입주 시기에 맞춰 희망상가가 공급된다.

LH 희망상가는 청년, 경력단절여성, (예비)사회적기업, 소상공인을 비롯한 실수요자 등이 입주 가능하다.

청년·경력단절여성·사회적기업 등에게 공급하는 ‘공공지원형Ⅰ’은 시세의 50% 수준으로, 소상공인에게 공급하는 ‘공공지원형Ⅱ’는 시세의 80% 수준으로 공급되며, 실수요자에게 공급하는 ‘일반형’은 낙찰금액으로 공급된다.

공공지원 유형(Ⅰ·Ⅱ)은 창업(사업)아이템 등을 고려해 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한다. 최초 임대차 계약기간은 2년이다. 입점자의 안정적인 영업·경제활동 등 보장을 위해 입점자격 상실 등 계약해지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2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계약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LH청약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매월 첫째 주 금요일에 통합 모집공고를 게시한다. 각 지역본부는 단지별 세부 공급계획을 담은 모집공고를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