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품은 연신내, 서북권 중심지로 거듭
GTX 품은 연신내, 서북권 중심지로 거듭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3.0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서울 은평구 연신내역 일대가 다양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가 부각되면서 서울 서북권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서울지하철 3호선∙6호선 환승역인 연신내역은 서울 지하철 3호선 역 중 일평균 승하차량 3위, 강북권 내에서는 1위를 차지할 만큼 서울 서북권 대표 교통 요충지다. 그러나 주택 및 상가 등의 노후도가 비교적 높아 주거선호도가 비교적 낮게 형성돼 있다.

하지만 최초의 GTX인 GTX-A노선이 연신내역에 정차함에 따라 2024년 부분 개통하면 추후 은평구 내에서 연신내역의 입지적 가치가 보다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신내역에서 GTX를 이용하면 삼성역까지 9분대로 도착할 수 있어 연신내 역세권 확보 단지들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서울에 GTX-A노선 역사가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등 단 4개밖에 들어서지 않아 이에 따른 희소성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신내역을 GTX와 연계해 업무∙상업∙창업∙문화의 중심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목표로 ‘연신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도 대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연신내역세권 일대를 포함한 불광역 311번지 일대 면적 약 16만여㎡ 부지가 대상지이며, 은평구 전통시장 정비 및 활성화, 역세권 고밀주거 도입, 연도형 상가조성, 상가 가로정비, 청년창업 육성 등 상가정비 및 상업기능 활성화를 통해 중심기능을 강화할 전망이다.

최근에는 서울시가 연신내역 인근 서울 혁신파크 부지에 최고 60층에 달하는 랜드마크급 융복합시설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일자리를 창출하는 특화업무공간, 첨단산업 인재 육성을 위한 서울시립대 산학캠퍼스 '서울UIC캠퍼스' 신설, 800가구 규모의 공공형 주거단지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규모로 따지면 강남권 최대 복합상업시설인 코엑스를 능가한다. 시는 올해 안에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고 2025년 하반기 착공, 2030년 준공한다는 계획도 내놓은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 GTX-A노선 부분 개통을 시작으로 연신내역 일대에 개발 바람이 불면서 서울 서북권 중심지로의 입지를 다져 나갈 것”이라며 “특히 연신내역세권에 공급되는 신규 단지들의 경우 이러한 개발수혜를 오롯이 다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신세계건설은 올해 첫 분양 단지로 서울 첫 GTX를 누릴 수 있는 '빌리브 에이센트'를 준비 중이다. 단지는 연신내역세권 복합개발의 시작을 알리는 단지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들어설 상업시설과 함께 주거, 업무, 교육기능을 갖춘 복합 시설로 조성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