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올해 지역개발사업 우수사례 6건 선정
국토부, 올해 지역개발사업 우수사례 6건 선정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2.22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 및 복지·관광·산업(일자리) 분야…함평·동해·김천 최우수 선정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역개발사업의 정책역량을 높이기 위해 21일 지역개발 우수사례 6건을 선정하고, 지역정책 세미나를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각각 ▲주거환경 분야는 경남 남해군 상주학교마을 조성사업, 전남 함평군 나눔경로식당 조성사업 ▲관광 분야는 강원 동해시 무릉별 유천지 조성사업, 전남 곡성군 중앙로 리본프로젝트 ▲산업·일자리 분야는 경북 김천시 희망대로 건설사업, 전북 장수군 레드푸드 융복합센터가 선정됐다.

지역개발사업은 '지역개발지원법'에 따라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 주도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27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해왔다.

이날 서면심사를 통과한 지자체의 우수사례 발표에 이어 '지방중소도시 발전전략 및 차별화된 지역개발 정책수립을 위한 전략방안 모색'을 주제로 지역정책 세미나를 함께 진행했으며, 다음 년도 지역개발 사업에 대한 공모방향 및 추진일정 등을 안내했다.

이번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지역개발사업을 주거·복지, 관광, 산업(일자리) 분야로 구분해 3건의 최우수사례와 3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최우수사례 3건
▲최우수사례 3건

선정된 지역개발 최우수사례 3건은 각각 ▲고령자 돌봄 환경을 만들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기 위한 전남 함평군의 '함께먹는 대동면 나눔경로식당 조성사업' ▲50년간 석회석 채광을 통해 형성된 에메랄드빛 호수와 웅장한 석회석 절개지 등 이색적인 자연경관을 활용한 강원 동해시의 '무릉별 유천지 조성사업' ▲원도심의 공동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두 지역을 연결하는 5.64㎞의 도로를 개설한 경북 김천시의 '원도심과 신도시를 연결하는 김천 희망대로 건설사업'이었다.

우수사례 3건은 ▲상주중학교에 진학하는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임대주택 등을 지원하기 위한 경남 남해군의 '보물섬 사시다 상주학교마을 조성사업' ▲섬진강 기차마을의 관광객 유입효과를 읍내상권까지 확장시키기 위해 중앙로의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전남 곡성군의 '감성으로 다시 태어나는 중앙로 리본 프로젝트' ▲지역특산물인 레드푸드 브랜드를 자원화시키기 위한 전북 장수군의 '장수레드푸드 융복합센터 조성사업'이 선정됐다.

최우수 및 우수사례로 선정된 6개 지자체에는 국토부장관상을 수여하고, 2023년 지역개발 공모사업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