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40억 규모 국토교통 혁신펀드 운용사 모집
국토부, 340억 규모 국토교통 혁신펀드 운용사 모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2.2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다변화·균형발전 지원 신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분야 유망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22일부터 다음 달 17일까지 ‘국토교통 혁신펀드’ 제4호·5호 자펀드 민간운용사를 공모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혁신펀드는 국토교통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토교통혁신(일반) 펀드(제4호)와 성장잠재력이 높은 특정 분야(6개)에 집중하는 국토교통혁신(특화)(제5호)로 구분해 2개의 자펀드(각 170억원)를 운용할 계획이다.

4호 일반펀드는 국토교통 산업 및 연관 산업에서 국토교통 분야 기술을 보유하거나 개발·사업화하는 중소·벤처기업에 70% 이상 투자한다.

5호 특화펀드는 ▲드론 ▲스마트물류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스마트건설 ▲그린 리모델링 분야 중소·벤처기업에 60% 이상 투자해야 한다.

그간 혁신펀드 운영실적을 살펴본 결과, 자율 주행차 등 특정 분야에 투자가 편중돼 5호 특화펀드는 드론 및 스마트물류 분야 기업에 각 10% 이상 투자하도록 쿼터제(의무 투자)를 도입해 중점산업 내 투자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4호 일반펀드는 지역균형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행복도시, 새만금 사업지역 내 소재한 기업에 투자(20% 이상)할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가로 마련했다.

그 밖의 출자 분야·요건, 투자 대상 등 민간운용사 모집공고에 대한 세부사항은 한국벤처투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 중이며, 서류심사·현장 실사와 발표평가 등을 거쳐 5월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