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회,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자연기반해법 포럼' 개최
환경부-국회,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자연기반해법 포럼' 개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08.18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공동주최로 18일 오후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자연기반해법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자연기반해법을 통한 지속가능한 탄소흡수원 확충 및 종합적 관리방안 마련, 사회문제 해결방안 등을 정부와 국회가 국가전문기관, 학계, 시민단체 등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연기반해법은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하게 활용·관리·복원해 기후변화 등 사회문제를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해결하는 것으로, 최근 EU 등 국제사회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포럼에서는 박찬 서울시립대 교수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지침서의 토지이용에 따른 탄소흡수 배출 산정 및 국내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박 교수는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자연생태기반 탄소흡수 노력이 국제적인 온실가스 통계로 공인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측정, 검증 및 보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호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이 '국가 탄소흡수원 관리방안'을 소개했다.

유 과장은 산림지, 농경지, 초지, 습지, 정주지 등 6개 분야에서의 탄소흡수원 확충방안, 온실가스 배출·흡수량 통계 구축에 관한 사항 등을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원경 단국대 교수는 '자연기반해법을 통한 기후변화 등 사회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송 교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적응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자연기반해법을 활용한 정책수립을 통해 기후변화 적응·완화의 공동(synergy) 효과 극대화 방안 및 상쇄(trade-off)효과 최소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이동근 서울대 교수(전 기후변화학회장)의 사회로 국립생태원, 한국수자원공사, 국립산림과학원, 국토연구원, 해양환경공단, 한국습지학회, 시민단체(생명의 숲) 등을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자연기반해법을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환경부는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관련 내용이 포함된 '자연·생태기반 온실가스 감축·적응 전략'을 올해 12월 발표할 계획이다.

홍정섭 자연보전국장은 "최근 전 세계에서 이상고온, 대형산불 등 기후 위기를 경험하면서 자연기반 해결책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며 "국가도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법, 제도, 재원, 기술, 협치 등 모든 역량을 동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