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안전보건공단, 중소형 공사장 2중 안전감시체계 구축
서울시-안전보건공단, 중소형 공사장 2중 안전감시체계 구축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1.05.2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과 패트롤 점검 등 협약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지난 21일 안전보건공단과 '중·소형 민간건축 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사현장의 안전수칙 미이행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인명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보다 촘촘한 민간 건축공사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이들은 ▲중·소형 민간건축 공사장 안전점검 협력 체계 구축 ▲민간 건축공사 관계자 대상 안전교육 ▲건설현장 추락사고 방지시설 설치 활성화 등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약의 핵심은 공사금액 120억원 미만의 모든 중·소규모 민간건축 공사장을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안전보건공단 패트롤 점검(위험현장 불시 점검)을 통해 전수 관리체계를 마련했다.

아울러 25개 자치구 건축안전센터의 중·소형 민간건축 공사장의 안전점검 결과 부적합 사항이 발견되면, 공단 패트롤 점검과 연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후관리 체계도 구축했다. 수시 모니터링에 더해 사후관리까지 2중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기존 안전점검 같이 1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단과 협업해 위험 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집중 관리하며, 개선 조치가 미흡한 현장은 지방고용노동청에서 행정조치 등 후속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