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물류·레저·문화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공간’ 창조할 것”
[인터뷰] “물류·레저·문화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공간’ 창조할 것”
  • 권일구 기자
  • 승인 2011.12.2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명용 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 항만정책과 과장

 
 지난해 마리나 항만 기본계획 수립
“항만은 사람 모이는 소통공간 돼야”

“물류와 인류가 공존하는 항만공간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항만이 갖는 고유의 기능, 즉 화물의 원활한 처리를 통한 산업지원 기능은 물론 관광, 레저, 생활공간으로서의 다양성 강화를 위해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토해양부 항만정책과 최명용 과장은 내년 항만정책 목표에 대해 이 같이 말하며, “이를 위해 환적컨테이너 처리량 세계 2위를 자랑하는 부산항을 동북아 환적허브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컨테이너, 석유화학, 제철), 인천항(자동차, 양곡), 울산항(오일허브), 평택·당진항(자동차, 제철), 대산항(석유화학), 동해묵호항(시멘트), 울릉항(관광) 등 주요 항만에 대한 특화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명용 과장은 “항만재개발의 경우, 부산북항 재개발사업(’12년 국제여객터미널 착공 등)의 상부시설 조성을 본격화하고, 내년초 고시 예정인 제1차 항만재개발기본계획 수정계획을 토대로 기타 항만에 대한 재개발 활성화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양관광 활성화를 선도할 크루즈부두 및 마리나항만 개발, 부산·인천·제주항에 크루즈관광객 이용시설인 국제여객터미널을 착공, 마리나의 경우 지자체 공조를 통한 지역거점 공공마리나 개발, 부산북항 등의 민자 마리나항만의 절차 조기 마무리, 기타 기존 연안항내 소규모 마리나 확충 등의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제도적으로도 기존 항만배후단지에 비즈니스 기능을 강화한 2종 항만배후단지의 도입, 국가관리연안항 지정 등을 통해 항만의 기능과 역할을 확장한다는 게 최 과장의 설명이다.

그린포트 구축 계획에 대해서도 그는 “항만내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항만내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등) 발전시설 도입과 절전형 에너지설비 설치를 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국민소득 향상, 주5일 근무제에 의한 여가시간 증대로 인해 해양레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욕구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에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했다”며 “향후 정부, 지자체, 민간이 공동으로 전국적인 마리나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양관광을 선도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연안항 등 5개소를 활용해 소규모 驛마리나를 개발하고, 부산북항 등에 해외 마리나 건설·운영업체 유치를 통해 민자마리나 건설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항만기본계획의 비전은 '물류와 레저, 문화가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공간 창조'로, 목표연도인 2020년의 항만물동량, 항만부가가치 및 항만산업 종사자 규모를 지금의 2배 수준까지 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항의 경우, 2012년에 남측 임항철도 개통, 2-5단계 2선석 착공, 북측 배후단지를 관통하는 주간선도로 등을 개통하고, 기타 항만에 대해서도 인프라 확충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최명용 과장은 “우리의 항만은 지금까지 산업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착실히 수행해 왔지만, 이제는 항만도 物流를 지원하는 산업공간에서 사람들이 모여드는 소통의 도시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된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지속적인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지자체, 기업 및 국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