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중국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
한화그룹, 중국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1.09.15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중국 닝시아자치구·링우시와 사막화 방지 협약

한화그룹(회장 金升淵)이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 중국내 사막화 방지에 나선다.

한화그룹은 14일 UNCCD(유엔 사막화방지협약) 지지하에, 중국 닝시아(寧夏)자치구 및 링우(靈武)시와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을 통한 사막화방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닝시아(寧夏)자치구 링우(靈武)시 카이 위에 인터내셔널 호텔(Kai Yue International Hotel)에서 열린 사막화방지 협약식에는 한화차이나 금춘수사장과 UNCCD의 양요린(楊有林)지역조정관(Asia HQ), 링우(靈武)시 리쩬쮠(李建軍) 당서기,링우(靈武)시 천쑤후이(陳淑慧) 시장, 닝시아(寧夏)자치구 임업국 마린(馬林)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화그룹은 링우(靈武)시 모우스 지역에 태양광 설비를 무상으로 건설 제공한다. 한화솔라원에서는 태양광 모듈을 제공하며, 한화솔라에너지가 발전설비를 시공하게 된다.

한화그룹이 지원하는 발전설비는 시간당 80K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게 되며, 링우(靈武)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855ha 규모 지역의 조림에 필요한 묘목을 키우는 양묘장에 전력을 공급한다.

한화그룹과 링우(靈武)시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는 태양광에너지를 사막화 방지에 활용하는 최초 사례라는데 그 의미가 있다.

기존의 사막화 방지 활동이 주로 나무심기 등 일회성 행사위주로 진행돼 왔으나, 금번 프로젝트는 양묘장에 필요한 핵심요소인 전력을 무공해 청정에너지인 태양광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중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사막화 방지 활동을 펼치는 실질적이고 차별화된 모델이다.

UNCCD측은 이번 한화그룹의 태양광 설비지원을 통한 사막화 방지 활동이 향후,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올해 10월 경남 창원에서 열릴 UNCCD 10차 총회에서 모범사례로 소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링우(靈武)시는 중국 서부대개발의 전략적 요충지이며, 모우스 지역은 사막화의 진행이 빨라 중국정부에서 사막화 방지를 위해 집중관리를 하고 있는 지역이다. 링우(靈武)시는 모우스 사막 저지대에 양묘장을 조성해 묘목을 재배하고 이를 통해 조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화차이나 금춘수 사장은 협약식에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을 통한 사막화 방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며 향후, "한화그룹은 저탄소 녹색사업장 구축 및 친환경 신도시 개발 등을 통해 중국내 친환경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UNCCD(유엔 사막화방지협약)는 기후변화에 따른 산림황폐화, 사막화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고 국제적으로 협력, 해결해야 할 문제를 논의하는 회의로 기후변화협약, 생물다양성협약과 더불어 유엔의 3대 환경협약 중의 하나이다.

회원국이 194개이며, 2011년 10월 UNCCD 10차 총회가 한국(경남 창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