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상업용 빌딩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 구현하는 빌딩 플랫폼 ‘바인드’(Bynd)를 선보이고 디지털 공간 혁신을 모토로 공간 플랫폼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물산의 빌딩 플랫폼은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빌딩 내 인프라와 설비, 전자기기는 물론 빌딩을 구성하는 전체 시스템을 연결하고 자유롭게 연동할 수 있도록 했다.
근무자는 물론 방문객이나 시설관리자 등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선보이고, 전용 모바일앱과 디지털 트윈 키오스크, 웹 포털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바인드는 자동화와 지능화 기술을 활용해 근무환경 모니터링·관리와 함께 ▲스마트 출입 ▲좌석 또는 회의실 예약 ▲빌딩 내 상가 주문과 결제 등 약 100여개의 서비스를 적용한다. 방문객이 미리 전송받은 QR코드 하나로 건물 출입부터 주차등록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방문 사실 통보와 함께 회의 시작 전 조명과 냉난방 등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빌딩을 제어·관리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관리자들은 이 플랫폼으로 소방이나 전기, 조명 등의 시설물 관리는 물론 건물 에너지와 내외부 환경을 실시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디지털 트윈 키오스크로 조명, 에어컨 등 전자기기 제어와 엘리베이터 호출, 회의실 및 공용 좌석 예약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또 임대 현황 조회 및 납부 기능도 제공한다.
삼성물산은 다양한 기업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 확장하고 이를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팀네이버와 생성형 AI부문 사업협력을 체결한 데 이어 국내 대표적인 클라우드 기업인 AWS 코리아와 메가존 클라우드, 매터(Matter) 기반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oT) 전문기업 아카라라이프와 플랫폼 아키텍쳐 설계부터 운용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협업을 진행한다. 빌딩 인테리어 전문기업인 아주디자인그룹과도 빌딩플랫폼을 처음으로 적용하고, 인테리어 역량과 플랫폼을 결합해 스마트빌딩 시장을 공략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조혜정 DxP사업본부장(상무)은 "빌딩에서 오랜 시간을 머물며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현대인들의 공간 경험을 혁신하는 것이 바인드의 목표"라며 "홈닉, 바인드에 이어 물리적 공간에서 디지털 공간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으로 공간의 진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