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기술형입찰 정보’ 공사요청서 접수와 동시 공개
조달청, ‘기술형입찰 정보’ 공사요청서 접수와 동시 공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6.1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기술형)공사 입찰참가 검토 기간 확보·공고 전 업체의견 제출 기회 제공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조달청은 대형공사에 주로 적용하는 기술형 입찰에 대해 계약 요청한 입찰 주요 정보를 요청서 접수와 동시에 공개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술형 입찰은 건설업체가 설계단계부터 참여해 직접 설계하거나, 기존 설계를 수정·보완하고 시공까지 수행하는 입찰방식을 말한다.

조달청은 기존에는 입찰안내서만 사전 공개했으나 10일부터는 입찰 방법, 낙찰자 결정방법(가중치 등), 공사 내용, 공사비, 참가 자격 등 주요 입찰 정보를 나라장터에 사전 공개한다.

기술형 입찰은 입찰 참여 때 설계 및 제안서 작성에 비용이 발생해 입찰자는 공사 내용, 입찰 조건 등을 검토한 후 입찰 참가를 결정한다. 이번 조처로 입찰공고 전 입찰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검토 기간을 확대함으로써 내실 있는 검토가 가능해졌다.

또한, 불합리한 입찰 조건 등에 대해 업체가 수정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의견제출 기능도 신설했다. 제시한 의견은 기술 검토 과정에서 타당성을 검토해 입찰공고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 “입찰 정보 사전 제공 및 의견제출을 통해 건설업의 입찰 부담을 줄이고, 더욱 공정하게 입찰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