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등 7곳 체육·편의시설 갖춘 '지역활력타운' 선정
인제 등 7곳 체육·편의시설 갖춘 '지역활력타운' 선정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3.06.0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괴산·담양·남원·거창·청도 선정…주거·생활인프라·생활서비스 등 통합지원
▲인제 지역활력타운 조감도
▲인제 지역활력타운 조감도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국토부와 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활력타운 공모 결과 강원 인제군·충남 예산군·충북 괴산군·전남 담양군·전북 남원시·경남 거창군·경북 청도군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지역활력타운은 은퇴자, 귀농귀촌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부처별 독자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7개 부처가 함께 주거·생활인프라·생활서비스를 통합지원해 살기 좋은 전원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복합체육센터, 커뮤니티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되며, 대부분의 지역이 대도시권 인근에 위치해 기존에 기반이 갖춰진 의료·교육 등 생활인프라도 함께 활용가능하다.

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입주민들의 원활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육아·일자리·창업지원, 대학연계 강의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활력타운의 주택은 공급유형과 방식을 다양화하고 에너지절감기술·無장애설계 등을 적용해 전원생활을 원활히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해당 지자체는 지역활력타운별로 역량 있는 자문건축가의 참여를 통해 지역별 개성을 살린 매력적인 전원마을 조성을 추진한다. 사업별 자문건축가는 이달 중 별도공고 및 관계기관 추천을 통해 모집할 예정이다.

문성요 국토도시실장은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훌륭한 입지를 기반으로 매력이 높은 주거공간이 될 것이며, 지역활력타운이 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