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協 "민자사업 규제 적극적 개선 필요" 정부 건의
건설協 "민자사업 규제 적극적 개선 필요" 정부 건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5.3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변경사유 기준마련 등 개선 촉구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대한건설협회는 민간투자사업의 활력 제고를 위해 ‘민간투자사업 추진 애로사항 개선’을 기획재정부에 건의했다고 31일 밝혔다.

협회는 최근 투자 및 소비의 위축으로 경제 전반이 활력을 잃어가는 상황에서 정부도 재정투자에 한계가 있는 만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민간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라며, 건설 주요자재의 수급불안 및 공사비 급등에 의한 총사업비 물가반영이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총사업비 변경사유 기준마련 ▲BTO 사업의 합리적 물가반영 방안 ▲BTL 사업의 총사업비 불변기준 기준일 명확화 등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민자사업 활력 제고를 위해 ▲노후·기존 인프라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 ▲기업집단 범위에서 민자사업 SPC 제외 ▲일몰종료되는 민자사업 세제 지원 연장 ▲하폐수처리수 재이용시설 국고지원율 상향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그동안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됐던 ▲자금재조달 공유관련 각종 제도개선 ▲민자철도 연락운임 정산 손실에 대한 불가항력 사유 인정 ▲정상운영이 어려운 사업의 조정제도 마련 등의 규제개선이 조속히 이루어져야한다고 건의했다.

김상수 회장은 “현재 우리 경제는 경기하락과 고물가 등으로 인해 민생경기의 어려움이 계속되는 가운데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와 소멸되는 지방도시, 늙어가는 인프라 등의 구조적인 문제가 국가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며 “과거 경제위기 시마다 민간투자 사업이 구원투수 역할을 해왔듯이 어려울 때일수록 민간자본을 적극 활용해야 하며, 활발히 사업제안 및 추진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애로사항 해소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