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서 쉽게 찾는 한강"…서울시, 나들목 리모델링·승강기 신설
"걸어서 쉽게 찾는 한강"…서울시, 나들목 리모델링·승강기 신설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4.1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근성 개선 '한강공원 보행접근시설 종합정비계획' 수립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도시와 한강의 연결성을 높여 쉽고 편리하게 한강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한강공원 보행접근시설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 한강공원 접근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한강 배후지역 어디서나 도보 10분 이내 한강공원 접근이 가능하도록 500m 간격으로 접근시설을 확충하고,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나들목을 전면 리모델링한다.

▲암사초록길 조감도
▲암사초록길 조감도

올림픽대로를 지하화하고 도로 상부를 초록길로 조성해 강동지역의 녹지축을 한강공원과 연결하는 암사초록길 조성공사가 장기간의 사업기간을 거쳐 올해 연말 준공될 예정이다.

한강공원 접근시설 종합정비계획의 핵심시설인 나들목의 경우 도보권 500m 이내가 가능한지, 수요와 혼잡율, 경제성 등을 토대로 나들목 신설 순위를 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나들목은 올해 신이촌나들목 신설 공사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신이촌 ▲신뚝섬 ▲신반포 ▲신자양 ▲신가양 ▲청담중 6개소를 신설한다. 폭이 좁고 보행자·자전거·자동차가 함께 이용해 안전사고 우려가 제기됐던 자양나들목에는 폭 5m의 보행전용 나들목을 증설할 계획이다.

또한, 설치한 지 오래돼 낡고 어두운 나들목과 높이 차이로 이용에 불편이 있었던 나들목 등 31개소의 환경과 기능을 개선해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다.

현재 풍납, 염창나들목이 리모델링 공사 중이며, 이달 말 마포종점 나들목이 공사에 들어가는 등 2030년까지 나들목 리모델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나들목 리모델링사업은 안전진단결과 안전등급, 보행편의, 이용율 등 평가결과에 따라 정비순서를 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장애인·노약자 등 보행 약자도 편리하게 한강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한강공원 곳곳에 승강기도 증설한다. 현재 양화대교 북단, 동호대교 남단에 승강기 설치공사를 추진 중이며, 올림픽대교 북단, 영동대교 북단 승강기 설치도 이달 시작된다. 시는 오는 2027년까지 승강기를 총 21대 증설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어둡고 칙칙한 나들목에 미디어 아트를 접목해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및 이색 체험공간으로 재조성할 예정이다.

국내외 유수의 미술관 소장 예술품을 반응형 미디어와 인터랙션 등으로 공간을 연출해 시민들의 예술체험 공간으로 재조성할 계획이며, 앞으로 시범사업에 따른 시민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한 후 확대 운영한다.

주용태 한강사업본부장은 "어린이, 노약자 등 한강을 방문하는 모든 시민 여러분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한강을 찾을 수 있도록 접근시설을 확충해 나가고 또한 시설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민의 문화적 수요를 충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