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도 도시계획 변경 제안…서울시, 지구단위계획 개선
민간도 도시계획 변경 제안…서울시, 지구단위계획 개선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3.2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주도→민간기획·공공지원으로 전환
민간제안 사전컨설팅 창구 마련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민간의 창의력을 활용해 매력적인 도시공간을 창출한다는 목표로, 민간이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손쉽게 제안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한다고 24일 밝혔다. 

지구단위계획은 도시 안 특정 구역을 지정해 종합적, 체계적인 공간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 현 상황과 다양한 미래 여건변화를 고려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계획으로서 도시기반시설 계획, 건축물의 규모와 형태, 경관계획 등 세부 기준을 제시한다.

그간 지구단위계획은 공공이 개발지침을 마련하고 민간이 지침에 따라 개발하는 공공주도 방식으로 운영되면서 변화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고 민간이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는 기존 선 공공계획·후 민간개발 방식이 아닌 민간이 기획·제안하고 공공이 지원하는 민간사업 지원 지구단위계획(가칭)을 도입해 신속하고 유연하게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주요 추진내용은 '민간제안 사전컨설팅'의 도입이다. 사업 초기단계부터 개발방향, 적정 개발방식 등 도시계획 변경 가능여부 등을 사전에 판단해 사업 예측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시는 가이드라인을 상반기 중에 마련하고, 하반기에 시범대상지를 선정해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 제도개선 및 실행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기로 했다. 또한, 용적률·높이 등 적용 가능한 인센티브 제시, 절차 간소화 등 공공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이달 입찰공고, 4월 중 제안서 평가 및 계약체결 과정을 거쳐 본 과업에 착수한다.

조남준 도시계획국장은 "지구단위계획 개선을 포함해 유연한 도시계획으로의 전환을 위해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라며 "민간의 창의력을 적극 활용해 서울 곳곳에 매력적인 도시공간을 창출함으로서 도시 전체에 활력을 불어 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