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지자체 발주공사 '주계약자 공동도급' 폐지
내년부터 지자체 발주공사 '주계약자 공동도급' 폐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1.0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입찰참가자가 자율적 선택하도록 기준 개정
올해 특례 운용기간… 2024년 1월 1일 최초 입찰공고 적용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내년부터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 공기업이 발주하는 공사에서 ‘주계약자 공동도급’이 없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과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개정안’을 마련, 올 1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행안부는 이번 개정안은 계약 상대자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 있는 규제와 불합리한 관행을 공정ㆍ형평하게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주계약자 공동도급 관련 규제를 해소키로 했다.

이에 따라 지방계약법 영향을 받는 공사에서 공사비 규모와 상관 없이 입찰참가자가 주계약자 공동도급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부칙을 통해 주계약자 공동도급 관련 사항은 2024년 1월 1일 최고 입찰공고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올해 발주되는 공사의 경우 발주자가 주계약자 공동도급을 지정해 발주할 수 있도록 특례 운용기간을 줬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국가계약법 영향을 받는 공사에서 입찰참가자가 주계약자 공동도급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 바 있다.

기재부는 시장 혼란을 최소화화기 위해 특례 승인을 받은 공공기관(LH, 국가철도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에 한해 발주자가 주계약자 공동도급을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지자체 및 지방 공기업의 발주공사에서 주계약자 공동도급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계약자 공동도급은 종합건설업체(주계약자)가 전문건설업체(부계약자)와 공동으로 건설공사를 원도급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지난 1999년 최초 도입된 이래 건설산업의 대표적인 대못 규제이자, 선진화에도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입찰참가자의 자율적인 공동수급체 구성을 막았으며, 발주자가 특정 공종에 대해 공동도급을 강제하면서 건설시장의 정상적인 작동을 막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주계약자 공동도급' 문제가 수면위로 다시 떠올라 종합건설업계와 전문건설업계간 충돌이 예상돼 시행시기까지 험난한 일정이 예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