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무기단열재 그라스울 생산라인 증설…연 10만톤 생산 능력 확보
KCC, 무기단열재 그라스울 생산라인 증설…연 10만톤 생산 능력 확보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12.2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진 KCC 회장(왼쪽)이 7일 문막공장 그라스울 화입식에 참석해 용해로에 넣을 불씨를 들고 있다.
▲정몽진 KCC 회장(왼쪽)이 7일 문막공장 그라스울 화입식에 참석해 용해로에 넣을 불씨를 들고 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KCC는 강원도 문막공장 그라스울 생산라인 1호기에 대한 증산 공사를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KCC는 지난 7일 문막공장 용해로에 새 불씨를 심는 화입식 행사를 개최했다. 화입식에는 정몽진 KCC 회장과 정몽열 KCC건설 회장, 문막공장 임직원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증설한 1호기는 지난해 4월부터 약 20개월간 공사 및 시운전을 거쳐 완공했다. 하루 약 100여톤, 연간 약 3만5000톤의 그라스울 패널 제품을 내년 1월부터 본격 생산하게 된다.

문막공장은 증설된 1호기를 포함해 총 3개 라인에서 연간 약 10만톤 규모의 그라스울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김천공장 그라스울 생산라인까지 포함하면 연간 약 13만톤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문막공장은 지난 1997년에 2월에 준공돼 그해 4월 1호기 생산을 시작으로 2002년 2호기, 2003년에는 3호기를 증설했다.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 역점을 두고 유해물질 방출을 최소화 하기 위한 최첨단 설비를 적용함으로써 환경문제에 만전을 기했다.

이를 위해 Wet-EP(습식 전기집진기)를 설치해 공장 전체적으로 청연을 없앴고, 탈황·탈질 효율이 뛰어난 최신 기술인 CCBF(세라믹 촉매 백필터)설비를 설치해 용해로를 보다 친환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KCC는 문막공장 1호기 증설 외에도 김천공장 글라스울 생산 라인을 추가로 증설하는 등 시장 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인 김천공장 그라스울 생산라인 증설에 따른 KCC의 연간 총생산 규모는 18만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KCC가 생산하는 그라스울은 규사 등 유리 원료를 고온에서 녹여 만든 무기 섬유를 울(Wool)과 같은 형태로 만든 후 롤, 보드, 패널, 커버(보온통), 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성형한 대표적인 무기단열재다. 석유화학 원료로 만들어지는 유기단열재와 달리 오염물질을 방출하지 않으며, 단열성과 불연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KCC 관계자는“이번 문막공장 그라스울 생산라인 증설뿐만 아니라 김천공장 그라스울 생산라인을 추가로 증설함으로써, 내년부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기단열재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시장을 주도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