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설에 건설사업관리 도입…국토부, 시범사업 확대
공공건설에 건설사업관리 도입…국토부, 시범사업 확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2.16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추진 간담회…가치향상·비용절감 등 기대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에서 '공공기관 대상 건설사업관리(PM) 시범사업 추진 간담회'를 열고 국토부 4개 산하기관이 추진하는 건설사업을 대상으로 '사업 전 과정 PM 시범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PM은 건설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발주자를 지원해 기획단계부터 시공 후까지 사업 전반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건설사업관리가 시공단계에 편중 운영되고 있어 감리 위주의 보조적 PM 역할만을 수행해 왔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PM이 시공 전 단계부터 도입·운영될 계획으로, 국토부는 발주청이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활용해 건설 가치향상과 비용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PM이 철도역사, 지식산업센터, 용수공급시설 등 다양한 공공 건설사업에 대해 사업을 총괄관리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어 사업 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철도공단은 일산선 5개 역사에 대한 리모델링 사업을 PM이 통합관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사업관리자 역량을 활용하여 역사 내 범죄예방 세이프티존, 감염병 예방 위생설비, 우수유입 방지장치 등 안전설비 최적 배치방안을 마련하고, 안전한 지하 교통환경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LH는 PM의 전문성을 활용해 광명시흥 지식산업센터 내 제조시설, 공유시설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사업 수익성까지 높일 방침이다. 창업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센터 내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PM과 함께 구체적인 창업지원 전략을 수립해나갈 예정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술 전문성이 있는 PM이 용수공급시설사업을 관리하도록 해 수질·수압 등을 실시간으로 계층하는 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SWM)를 전격 도입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 공급체계를 구축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양지나들목 설치 사업에 PM이 민관 소통능력을 활용해 관계기관, 발주청, 이해관계자 간 지속적 소통을 통해 원활한 사업 추진을 도모하기로 했다.

국이상일 기술안전정책관은 "사업경험이 많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발주청일수록 PM을 운영할 경우 효과가 크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PM이 공공건설사업에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발주청이 참고할 지침서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