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 부산물 불법소각 근절로 초미세먼지 41.2%↓
영농 부산물 불법소각 근절로 초미세먼지 41.2%↓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11.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전북권 대기환경연구소,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 분석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은 전북권 대기환경연구소의 대기오염물질 측정결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영농부산물 불법소각 근절 등의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전북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저감시키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소는 전북 지역의 농업활동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초미세먼지 등)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보리 수확기를 포함한 2021년 6월 이후 대기측정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했다.

전북 지역은 영농 잔재물을 노천에서 소각하는 등 농업 활동에 따른 생물성 연소가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매해 추수가 끝나는 10월, 농사가 시작되는 3월, 보리 수확기 직후인 6월에 영농 부산물의 불법 소각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지방환경청은 영농 잔재물 불법소각 근절에 농가가 참여하도록 지역 맞춤형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실시했으며, 6월 한 달간 불법소각 등과 같은 생물성 연소의 지표물질인 유기탄소, 원소탄소, 칼륨 등의 농도를 분석했다.

▲작년과 올해 6월 전북 미세먼지 농도 등 비교
▲지난해와 올해 6월 전북 미세먼지 농도 등 비교

분석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전북 지역의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뚜렷하게 감소했다.

올해 6월 전북 지역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각각 27㎍/㎥, 16㎍/㎥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7.5%, 41.2% 급감했다.

또 초미세먼지 '좋음'(15㎍/㎥ 이하) 일수는 16일로, 전년 동기(7일)보다 9일 증가했고 '나쁨'(36㎍/㎥ 이상) 일수는 발생하지 않았다.

생물성 연소의 지표 물질인 유기탄소(74.0%), 원소탄소(75.3%), 칼륨(80.4%) 감소율도 두드러져 생물성 연소의 감소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관측 결과를 지자체와 공유하고, 가을철 수확시기에도 불법소각 근절 정책 등 초미세먼지 저감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시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김대곤 대기환경연구과장은 “전북권 대기환경연구소의 대기오염물질 상세 성분 연속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대기질 개선 정책 효과의 과학적 근거 제시가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관측자료 기반의 지역 맞춤형 대기정책 지원을 위해 관련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