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건설 페이퍼컴퍼니 의심 업체 15곳 적발
3분기 건설 페이퍼컴퍼니 의심 업체 15곳 적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0.1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 10억 미만 공사까지 단속 확대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부적격 건설사업자(페이퍼컴퍼니)의 건설공사 수주를 차단하기 위해 3분기(7~9월) 소속·산하기관이 발주한 공사 중 187건의 공사 입찰에 참여한 업체를 대상으로 강도 높은 단속을 실시한 결과 페이퍼컴퍼니로 의심되는 15개 업체를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페이퍼컴퍼니 단속은 올해 4월부터 전국 18개 국토관리사무소와 6개 산하기관이 발주한 공사(지역제한 건설공사 중 공사예정금액이 2억원 미만인 공사)를 대상으로 실시 중이다. 기술인력 보유 등 건설업 등록기준 충족 여부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행하고 있다.

3분기에는 2분기에 비해 단속건수를 대폭 확대(2분기 60건→3분기 187건)했다. 8월 한 달간은 일부 국토관리사무소(12개) 대상 특별집중점검(72건)도 실시함에 따라 2분기에 비해 적발업체가 크게 늘어났다.(2분기 7개 적발→3분기 15개 적발)

적발된 15개 업체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지자체에 요청했으며 향후 처분 결과에 따라 낙찰자 제외 등 조치도 이행될 예정이다.

주요 적발사례를 살펴보면 ㅇㅇ건설업체는 국도 도로 안전시설 보수공사 입찰에 참여했으나 건설기술인 보유기준 미달 및 사무실 부적합 업체로 나타났다. 또 △△건설업체는 국도 교량 등 보수공사 입찰에 참여했으나 건설기술인 배치기준을 위반했다. 두 업체 모두 등록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부적격 건설사업자로 적발됐다.

국토부는 2분기와 마찬가지로 단속을 사전 공고한 공사의 입찰 참여 업체 수가 크게 감소해 고강도 단속이 페이퍼컴퍼니의 건설공사 수주를 차단, 부실업체를 퇴출시키는데 효과가 크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평가했다.

3분기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공사 1건당 입찰참여 업체 수는 34%가 감소했고, 단속을 시작한 4월 대비 70%가 감소했는데 이는 시공능력이 없는 페이퍼컴퍼니들이 지속적인 고강도 단속에 대한 부담으로 입찰 참여 자체를 포기한 결과라고 해석했다.

국토부는 4분기에도 페이퍼컴퍼니에 대한 고강도 단속을 이어나가며 단속의 실효성은 높이되, 단속대상 업체의 부담은 낮추는 방향으로 단속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다.

단속 대상 및 범위는 확대된다. 그동안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2억 미만 공사에 대해서만 단속해왔으나, 4분기부터는 10억 미만 공사(단, 단속대상 선정은 발주기관에 자율성 부여)까지 단속 대상을 확대한다.

적격심사 단계에서 심사를 포기한 업체는 단속에서 제외했으나, 해당 업체가 동일 기관 내 다른 공사(10억 이상 공사 포함)의 적격심사 대상에 선정된 경우 단속대상에 포함시킨다.

아울러 그간 발주된 공사에 응찰한 업종에 한해서만 단속하던 것을 응찰한 업체가 보유한 업종 전체를 단속하는 것으로 변경한다.

가령 철근·콘크리트 공사에 철근·콘크리트 업종과 지반조성·포장공사업종을 함께 보유한 업체가 응찰할 경우, 철근·콘크리트 업종 등록기준 준수여부만 단속하던 것을 지반조성·포장공사업종 등록기준 준수여부까지 확대 단속한다.

중복 단속을 최소화하고 발주자 간 정보 공유를 확대할 예정이다. 단속 결과 '적합' 업체는 다른 공사 입찰 시 6개월 간 현장조사를 유예해 과도한 중복 단속 우려를 해소하고, 건설기술자 보유 현황표, 사무실 사진 등 단속 시 요구하는 제출 자료도 간소화한다.

또 발주기관 담당자들이 단속업체, 단속결과 및 위법사례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건설산업정보망(KISCON) 개선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개선된 단속 방식을 통해 앞으로 현장의 불편은 최소화되면서도 페이퍼컴퍼니 적발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게 돼 부실업체 퇴출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