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 ‘수소산업 진흥대상’ 수상
한국서부발전, ‘수소산업 진흥대상’ 수상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9.0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문제중 서부발전 환경기술처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회장, 송용선 한화임팩트 상무
▲(왼쪽부터)문제중 서부발전 환경기술처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회장, 송용선 한화임팩트 상무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서부발전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회 머니투데이 수소대상' 시상식에서 한화임팩트와 공동으로 '수소산업 진흥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한 수소대상은 우리나라 수소경제 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연구자 등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수소경제 만큼은 우리가 최고'라는 자부심을 심어주고,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서부발전은 한화임팩트와 함께 국내 최초로 수소혼소 발전기술을 개발 중이다.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가스터빈에 친환경 연료인 수소를 혼합·연소해 탄소배출을 기존보다 획기적으로 줄이는 게 핵심이다.

서부발전이 80MW급 LNG 가스터빈을 제공하고, 한화임팩트가 수소혼소발전이 가능한 가스터빈으로 개조하는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스터빈 개발이 끝나면 해당설비를 발전소현장에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수소 연료의 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여 오직 수소로만 발전하는 가스터빈을 개발하는 게 최종 목표다.

'수소전소발전'의 실증까지 성공하면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발전원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친환경 발전으로 가기 위한 첫 단계인 수소혼소발전은 경제적 파급효과, 혁신성, 공익성, 상징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이번 수상으로 이어졌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발전사, 기업, 연구기관의 대규모 기술협력은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의 체질을 개선하는데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