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자회사 GPC, '탄소저감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
GS건설 자회사 GPC, '탄소저감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8.1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GS건설은 자회사 GPC가 캐나다 기업인 카본큐어와 국내 최초로 '이산화탄소 주입 탄소저감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기술은 콘크리트 제조 시 액상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공법으로 카본큐어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상용화가 성공했다. 이산화탄소·물·시멘트의 반응으로 탄산칼슘을 생성해 콘크리트의 압축 강도를 10%가량 높이게 된다.

특히, 콘크리트 강도 증가에 따라 일반 콘크리트 대비 시멘트 사용량을 줄여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킨다. 줄인 만큼의 탄소배출권을 획득하는 게 핵심이다.

GS건설 관계자는 "기존의 탄소저감형 콘크리트는 시멘트 대신 제철 부산물 등 시멘트 대체품을 사용하는 형태"라며 "이번 기술은 콘크리트 제조 과정에서 저감한 온실가스의 양만큼 탄소배출권을 얻는 방식"이라고 전했다.

GS건설 신사업부문 허윤홍 대표는 "이번 탄소배출권 인증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을 통한 탈탄소화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더욱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S건설은 올 연말까지 GPC 충북 음성공장에서 실제 PC제품에 적용해 시험 생산과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탄소저감 PC제품을 생산해 납품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