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사장 미세먼지 잡는다…12개 건설사와 협력
서울시, 공사장 미세먼지 잡는다…12개 건설사와 협력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8.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공사장 101개소로 확대 운영
공사장 물청소 확대·미세먼지 실시간 관제시스템 도입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가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대규모 재건축·재개발 공사를 벌이고 있는 12개 주요 대형 건설사와 자율 협약을 체결하고 '서울형 친환경 공사장'을 확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서울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의 약 18%는 공사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연면적 1만㎡ 이상 대규모 공사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법적 기준보다 엄격한 비산먼지(일정한 배출구 없이 대기 중으로 직접 배출되는 먼지) 관리기준을 적용한 서울형 친환경 공사장 23개소를 시범운영했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 소재 대형공사장(연면적 1만㎡ 이상) 101개소를 서울형 친환경공사장으로 지정했다.

친환경 공사장에 참여하는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DL이앤씨 ▲SK에코플랜트 ▲한화건설 ▲DL건설 ▲태영건설 등 12개사다.

협약에 따라 건설사들은 ▲저공해 건설기계 적극 사용 ▲출입차량 식별카드 부착 운영(공사차량 실명제) ▲공사장 주변 책임도로 지정 및 1일 1회 이상 살수(클린도로 책임관리제) ▲살수 장비 및 지점 확대 운영 ▲IoT 기술 활용 미세먼지 실시간 관제(간이측정기 및 전광판 설치) 등을 이행하게 된다.

시는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우수공사장에 서울시장 표창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는 다른 공사장과 자치구에 홍보하는 등 협약사항이 현장에서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하동준 대기정책과장은 "서울형 친환경 공사장 확대 운영을 통해 건설현장의 저공해 건설기계 사용 정착과 자발적 미세먼지 감축을 유도하는 것이 목표"라며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과 공사장 주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