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000억 이상 공공건설 BIM 의무화
국토부, 1000억 이상 공공건설 BIM 의무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7.2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 추진
공공공사 등에 BIM 도입 늘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가 건설산업을 종이도면·인력 중심에서 첨단 기술 중심으로 전환하고 디지털화·자동화하기 위한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을 20일 발표했다.

이원재 1차관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스마트건설 기업지원센터 2센터 개소식'에서 "디지털화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건설정보모델링(BIM)이 활성화되면, ICT·로봇 등 첨단기술 활용도를 높여 건설 자동화의 기본 토대가 마련되며, 시설물 준공 이후에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유지관리 체계도 구축이 가능하다"며 디지털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생산시스템이 인력·현장에서 장비·공장 중심으로 전환되면, 건설공사의 생산성·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건설안전도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크게 ▲건설산업 디지털화 ▲생산시스템 선진화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 등 3대 중점과제 아래 10개의 기본과제와 46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건설산업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설계기준, 시공기준 등의 약 1079개의 건설기준을 디지털화해 BIM 작업의 생산성을 높일 예정이다. BIM 설계에 소요되는 대가기준을 SOC 분야별로 마련하고, 적정대가가 지급될 수 있도록 예산편성 지침에의 반영도 추진한다.

신규 공공사업을 대상으로 공사비 규모, 분야별로 건설 전 과정에 걸쳐 BIM 도입을 순차적으로 의무화한다. 1000억원대 규모 이상의 공공공사에 대해 건설 전 과정에 BIM 도입을 올해 하반기 도로부문, 내년은 철도·건축 등으로 순차적으로 의무화한다. 2026년에는 500억원, 2028년 3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또 연 600~800명 수준의 전문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생산시스템 선진화를 위해서는 건설기계를 무인조종할 수 있도록 건설기준 등을 정비하고, 경기도 연천에 SOC 성능시험장을 구축하는 등 스마트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SOC 주요 공공기관의 스마트 건설 추진실적을 매년 발표하는 등 공공의 활용을 유도한다.

이어 탈현장 건설(Off-Site Construction, OSC) 활성화를 위해 내년 공공주택 발주물량을 1000가구로 확대하고, 지자체 인·허가 단계에서 용적률·건폐율·높이 제한을 완화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OSC 주택(공업화주택) 인정제도의 인정대상을 현행 주택에서 OSC 수요가 많은 기숙사, 오피스텔 등 준주택까지 확대한다.

핵심기술 고도화를 위해 현재 진행중인 R&D의 후속으로, 중고층(20층)·3베이 이상 프로젝트를 실증사업으로 추진하는 R&D를 실시한다.

또 스마트 안전장비 확산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및 AI 등을 접목한 스마트 안전장비를 민간에 무상 대여하고, 드론과 로봇 등 첨단 유지관리장비에 대한 활용 근거 및 대가기준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을 위해 이번에 준공한 기업지원센터 2센터에 최대 57개사의 새싹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5년간 '스마트건설 강소기업 100+'를 선정해 보증수수료·대출이자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한다.

턴키 등 기술형 입찰 심의 시 설계 단계부터 스마트 기술이 반영되도록 엔지니어링 종심제 평가항목에 ‘스마트 기술’을 신설한다.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국토부 내 스마트 건설 규제혁신센터를 통해 기업 애로사항 해결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