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화물연대 파업에 시름 앓는 건설현장
[데스크칼럼] 화물연대 파업에 시름 앓는 건설현장
  • admin
  • 승인 2022.06.10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놓였다. 레미콘 공장이 멈추고, 철강재 출하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화물연대의 요구는 올 연말로 다가온 화물차 안전운임제 일몰을 그대로 시행하지 말고 더 연장해 달라는 것이다. 안전운임제는 낮은 운임에 따라 운송서비스 품질저하, 과속 및 과로에 의한 사고발생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지난 2020년 관련법 개정을 통해 시행중이다. 그 결과 차주들의 수입은 배로 증가했으나, 반면 관련 회사들의 물류비 부담은 크게 늘어났다. 이런 상황을 지켜볼때 결국 이번 화물연대의 총파업 깃발 역시 ‘나만 살겠다’는 의미다.

화물연대의 이런 실력행사가 SOC부문까지 영향을 미치다보니 전국 산업 현장은 위기에 봉착했다.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 불법 여부를 묻지 않고 미온적 대처를 보인 잘못된 결과물이 이번 정부의 출발 시점부터 그대로 뭍어나오고 있다. 명분과 설득력이 부족한 불법 파업, 국가 기간망을 마비시키고 경제적 피해를 가중시키는 식의 화물연대 태도는 절대 용납되서는 안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잿값이 폭등하고 있다. 전쟁 100여일이 지난 지금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전쟁 전보다 40% 가량 오른 122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철근도 작년보다 50%, 레미콘도 15% 이상 올랐다. 이마저도 건설현장에선 건자재를 구하지 못해 올스톱 될 위기에 놓였다. 삼표산업, 유진기업, 아주산업 등 대표적인 레미콘 기업도 절반 이상의 공장가동이 중단됐다. 레미콘 기업들이 아직은 비축분을 활용하고 있지만 수 일 내에 생산이 중단될 전망이다. 전국의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 대비 5∼10% 미만으로 줄어든 상태다. 파업에 따른 출하량 감소로 피해액만 300억원이 넘는다. 충북 단양의 한 시멘트 공장에서는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일반 트럭을 통해 출하하려던 포장용 시멘트 물량까지 막아서 출하가 중단됐다. 철강업계도 사정이 비슷해 현대제철 포항공장에서는 철강재 출하가 중단된 상태다. 철강재가 제때 납품되지 못하면서 자동차, 조선, 가전사들은 소재난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자동차는 자동차강판을, 조선사들은 후판을, 가전사들은 컬러강판과 아연도금강판 등을 소재로 제품을 생산한다. 제품 생산에 가장 기초가 되는 소재가 없으면 생산 자체가 불가능하다.

설상가상으로 원자잿값 폭등에 따른 자재값 인상이 고스란히 현장에 전달되고 있으나, 발주처에선 물가상승률 반영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나마 물가상승률을 1~2회 소폭 반영한다는 하나 건설사의 숨통을 틔우기엔 역부족이다. 화물연대와의 원만한 타결, 물가상승률 반영 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