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설안전원, '대학 실험⋅실습실 안전컨설팅' 실시
교육시설안전원, '대학 실험⋅실습실 안전컨설팅' 실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5.2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사장 박구병)은 지난 4월 28일부터 5월 13일까지 교육부와 함께 6개의 지역 거점대학교를 대상으로 대학 실험·실습실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안전컨설팅은 대학 실험·실습실 현장의 유해한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안전 조치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전사고의 예방과 현장 중심 지원 체계를 강화해 대학의 자율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안전원은 대학별 고위험과 유해인자를 보유한 이공계 및 비이공계 실험·실습실을 선정했고,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또 안전원은 교육부와 합동으로 6개의 지역 거점대학(한경대학교, 경북대학교, 강원대학교, 충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을 방문했다.

안전원은 실험·실습실에서 발생한 최근 사고·사례를 파악, 이를 토대로 위험성이 높은 이공계 및 비이공계 학과 실험·실습실을 선별해 분야별(기계, 전기, 화공, 가스, 소방 등) 잠재 유해 및 위험요인을 파악해 개선 조치의 필요 사항 등을 점검했다.

안전원은 컨설팅을 완료한 6개 대학에 개선사항 등의 컨설팅 결과보고서를 공유하고 해당 실험·실습실 안전관리담당자 및 실습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전원 박구병 이사장은 “이번 안전컨설팅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운영됐던 대학 내 실험·실습실 현장에서 노출되기 쉬운 위험군을 파악하는 중대한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안전원은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실습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컨설팅의 기회를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전원은 대학 실험·실습실 위험인자 및 유해 물질에 대한 안전점검, 사고 수습 및 재발방지 대책 솔루션 제공을 위한 현장 중심의 맞춤형 안전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