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게임엔진 활용 가상 견본주택 '메타갤러리' 개발
대우건설, 게임엔진 활용 가상 견본주택 '메타갤러리' 개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4.2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대우건설이 게임엔진을 활용한 가상체험 견본주택인 ‘메타갤러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메타갤러리는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하는 것처럼 사용자가 조작을 통해 가상공간을 직접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메타버스, 사이버 견본주택과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사이버 견본주택은 건설사가 지정해 놓은 각 실(거실, 욕실, 방 등)의 특정 지점에서 상품을 둘러 볼 수 있다. 설정된 지점에서 360도 뷰(View)로 실을 둘러 볼 수 있지만,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는 다르게 화면 왜곡이 발생하고 지정된 장소 외에는 이동할 수 없다.

대우건설은 메타갤러리를 통해 사용자가 견본주택을 직접 가서 보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게임개발용 유니티 엔진과 3차원 BIM 모델을 활용했다.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사용자는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이 위치와 시점을 이동하고 문을 개폐하는 것과 같은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됐다. 또 공간을 이동하며 각종 분양 옵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 한번으로 전시용 상품 여부도 확인 가능하다.

3차원 BIM모델의 적용은 업계 최초다. 3차원 BIM모델은 건물의 설계와 공사를 위해 제작되는 고용량의 정보데이터로써 제작과 활용이 쉽지 않아 통상 전문가용으로 활용된다.

메타갤러리 개발에는 KT 게임박스가 참여했다.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고, 스마트폰 앱이나 개인용 컴퓨터를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메타갤러리는 현실감 높은 가상공간을 간편한 조작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BIM기술을 디지털마케팅에 활용한 최초 사례이며, 앞으로도 메타버스, NFT 등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타갤러리는 5월 초 분양예정인 수원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 단지에서 최초 공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