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업계 최초 '안전 통합관리지표' 개발
롯데건설, 업계 최초 '안전 통합관리지표' 개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4.1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 인력·예산 효율 배분
▲롯데건설 CI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롯데건설이 효과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업계 최초로 '안전 통합관리지표'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일반적인 안전사고 예방대책은 과거 발생한 재해 사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공사 수행에 따른 잠재적 리스크를 예측하거나 타 현장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롯데건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의 다양한 요소에 가중치를 부여해 현장별 위험도 비교가 가능한 표준화된 관리지표를 구축했다.

롯데건설은 안전 통합관리지표 도입으로 재해 리스크가 높은 현장에 안전관리자를 추가 배치하고, 안전시설물 및 보호장구 등을 추가로 지원한다. 또 해당 현장에는 효율적인 안전보건 관리를 위해 수시로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전사적으로는 통합관리지표를 활용해 인력 채용 및 기술 개발 등 투자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안전보건경영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집된 빅데이터를 전 현장에 공유함으로써 유사 현장의 재해 리스크를 사전에 예측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올해부터 안전 통합관리지표를 개발해 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며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안전관리 기법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현장의 재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