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신규 양수발전소 3곳 건설사업 공공기관 예타 통과
한수원, 신규 양수발전소 3곳 건설사업 공공기관 예타 통과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2.22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 양수발전소 조감도
▲포천 양수발전소 조감도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4조원 규모의 영동·홍천·포천 신규양수 건설 사업이 지난 21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동시에 통과했다고 22일 밝혔다.

한수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전국 7개 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 자율유치 공모를 통해 2019년 6월 신규양수 건설지역 3곳을 선정했다. 

이후 3곳에 대한 예비설계를 수행했고, 지난해 5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가 시작됐다. 평가결과 3곳 모두 정책적, 경제적 면에서 ‘사업 타당성 있음’으로 평가받았다.

한수원은 앞으로 환경영향평가,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충북 영동군에 2030년까지 500㎿급, 강원도 홍천군에는 2032년까지 600㎿급, 경기도 포천시에는 2034년까지 700㎿급 양수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총공사비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약 4조원이다.

양수발전소는 남는 전력을 이용해 물을 상부댐으로 끌어올렸다가 전력이 부족할 때 하부댐으로 물을 떨어뜨려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방식으로, 과거 원자력, 화력 등 기저부하의 보조전원에서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간헐성과 변동성 보완을 위한 백업설비로 그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새롭게 건설 예정인 양수발전소는 대부분의 설비가 지하에 위치해 환경 피해가 거의 없는 친환경발전소이며,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보다 높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양수발전소 건설 및 운영시 일자리 창출, 관광 자원화 등을 통한 주변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재훈 사장은 “양수발전소 건설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사업의 기반을 다지고, 탄소중립시대를 앞당기는 데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