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용인서 국내 최고층 모듈러 공공주택 착공
현대엔지니어링, 용인서 국내 최고층 모듈러 공공주택 착공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1.2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영덕 A2BL 경기행복주택' 조감도
▲'용인영덕 A2BL 경기행복주택' 조감도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사업인 '용인영덕 A2BL 경기행복주택'을 이달 말 착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용인영덕 A2BL 경기행복주택사업은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으로 경기도시개발공사와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수행하는 주택건설 사업이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751-3번지 일원에 지상 13층, 전용면적 ▲17㎡ 102가구 ▲37㎡ 4가구 등 총 106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2023년 초 입주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중고층 모듈러 국가 연구개발(R&D) 연구단의 실증사업이기도 하다.

기존 국내 모듈러 주택은 6층 이하의 저층 규모에 한정됐지만 이번에 현대엔지니어링은 중고층 모듈러 국가 R&D 연구단과 협력해 국내 최고층에 특화된 설계, 제작, 운송 및 시공 기술을 본 사업에 구현 할 계획이다.

모듈러 공법은 주요 구조물과 건축 마감 등을 공장에서 선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송 및 조립해 건축물을 완성하는 방식이다. 기존 방식과 비교해 20~50%의 공기 단축은 물론 공사 과정에서 소음, 분진이 적고 폐기물도 덜 발생해 최근 차세대 친환경 건설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현장 작업을 최소화해 건설안전성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2년부터 모듈러 건축기술 연구개발에 돌입해 현재까지 건설신기술 1건, 특허 11건을 획득했으며, SH·LH 등 공공기관과의 공동연구 및 다수의 OSC(Off-Site Construction) 국가 R&D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모듈러 건축 분야에서 기술을 축적해 왔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최근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과 ESG 경영 등 환경부하 저감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환경 속에 모듈러 건축은 미래 핵심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며 "모듈러 공법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국내 모듈러 건축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는 건설사로 발돋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