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장관 “공기 단축보다 안전 최우선해야”
노형욱 장관 “공기 단축보다 안전 최우선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1.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건설안전 점검 회의 개최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18일 광주 화정아이파크 공사현장에서 일어난 붕괴사고와 관련 안전 경각심 고취를 위한 건설안전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노형욱 장관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LH,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5개 산하기관장과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한국주택협회 등 건설 유관단체 5개 협회장이 참석해 전국 단위 건설현장 안전 확보를 위한 점검과 제도개선 필요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노 장관은 “건설산업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이익과 공기 단축 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본 원칙이 반드시 세워져야 한다”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위한 철저한 준비와 함께 국회에 계류 중인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소관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 점검 계획을 논의했다. 산하 공공기관은 도로, 철도, 공항, 주택 등 소관현장에 대해 철저하게 점검키로 하고, 약 2만5000여 개 민간 공사현장에 대해서는 시공사·감리사를 중심으로 하는 자체 점검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각 협회가 회원사들을 적극 관리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준비와 함께 국회에 계류 중인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 장관은 "단기적인 이익과 공기 단축 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본 원칙이 반드시 세워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장관은 “견실시공과 안전관리 없이는 건설산업이 바로 설 수 없는 만큼, 안전이 문화로 깊이 뿌리내리고 안전제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