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탄소중립 본격 추진 올해 핵심과제 발표
환경부, 탄소중립 본격 추진 올해 핵심과제 발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01.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업무계획 발표
탄소중립포인트 예산 상반기 100% 집행
녹색정책금융 5조 투입…탄소지원센터 운영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올해 ▲탄소중립 본격 이행 ▲통합물관리 성과 확산 ▲포용적 환경서비스 확대를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이에 대한 세부계획을 마련한 '2022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11일 발표했다. 

'탄소중립 본격 이행'을 위해 우선 사회·경제 구조의 탄소중립 전환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한다. 

사업장 탄소중립설비 지원(98개소)과 녹색정책금융 이차보전(총 5조원 규모) 등 산업계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고 이를 견인하는 녹색유망기업을 육성한다. 또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시범적용과 환경정보 공개 대상 확대 등을 통해 금융계의 저탄소 산업 및 기술의 투자를 촉진한다.

전자영수증과 리필스테이션(세제·샴푸 등), 다회용기 사용, 친환경차 렌트 등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를 현금과 상품권 등으로 전환해 이용하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를 도입한다. 연중 홍보·캠페인으로 범국민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를 정착시키고, 17개 시도별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하는 등 지자체의 탄소중립 역량을 강화한다.

투명페트병 등 폐자원의 고부가가치 재활용을 확대하고, 일회용컵 보증금 시행 등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에 걸친 폐기물 감량을 추진한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2050 탄소중립'과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전략(안)과 기본계획(안)을 수립한다.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를 올해 시범 운영하고 내년에 정식도입한다.

또 수열·수상태양광 보급을 확대하고, 가축분뇨와 음폐수, 하수찌꺼기 등 유기성 폐자원을 통합해 바이오가스로 전환한다. 메탄을 줄이기 위해 폐기물매립지 내 가스포집설비를 운영하는 한편 노후화된 비위생 매립지(3개소)는 재정비한다.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해 과감한 무공해차 보급을 추진해 누적 50만대 시대를 연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작사의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2021년 4~10%에서 2022년 8~12%로 상향하고 보급목표를 미달성할 경우 부과되는 '보급 기여금' 세부방안을 마련해 공급을 촉진한다. 공공부문 신규차량은 무공해차로 의무구매토록한다.

고성능·대중형 차량이 확산되도록 보조금 상한액을 기존 6000만원에서 5500만원으로 조정하고, 전기충전기(누적 16만기)는 주요 교통거점과 생활권에 우선적으로 확충하고, 수소충전소(누적 310기)는 전국적에 균형있게 설치할 방침이다.

통합물관리 성과 확산을 위해 취·정수부터 급수까지 전 과정에 걸쳐 수질·수량을 실시간 관리하고, 취약계층 옥내급수관 개량·교체를 지원하는 한편 지역 간 요금·품질격차 해소를 위해 수도사업 통합을 추진한다.

또 기후·재해에도 걱정 없도록 인공지능을 활용해 홍수예보를 자동화하고 홍수특보 지점을 확대(2021년 75개→2025년 218개)한다. 디지털트윈 기반의 댐-하천 홍수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스마트 홍수대응체계를 확립한다.

홍수기준 조정·정비 및 홍수조절능력 추가확보를 통해 홍수대응기반을 강화하고,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기존 4대강 지역에 집중된 침수위험지도 제작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가뭄취약지도를 작성해 대응하고, 물 부족 예상지역을 대상으로 급수체계를 조정하는 등 가뭄극복 서비스도 강화한다.

포용적 환경서비스 확대를 위해 미세먼지를 확실히 줄이고 생활의 쾌적도를 높인다. 산업·발전 부문은 재정지원과 기술개발로 2024년까지 배출량을 2019년 대비 30% 이상 감축한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규모를 2021년 34만대에서 올해 22년 35만대로 확대하고, 경유차 재구매 방지대책 마련과 함께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급(2021년 23만대→2022년 61만대) 및 가스히트펌프(GHP) 냉난방기 개조사업(2021년 10억원→2022년 47억원)을 확대한다. 또 아시아 13개국 간 환경위성자료 공동활용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는 등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도 강화한다. 

협치(거버넌스)·빅데이터를 활용해 환경취약지역을 선제적으로 조사해 환경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소규모 어린이 활동공간 시설개선(어린이집 등 100개소)과 취약가정 환경진단 및 시설개선(400개소) 등 환경취약계층에게 환경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우려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건강관리사업과 지역사회 치유·재생을 지원하고, 가습기살균제 피해 관련 제조사 대상 추가분담금 징수와 피해자-기업 간 사적조정 지원 등 구제노력을 기울인다.

폐쇄 또는 유휴화된 브라운필드(옛 장항제련소 부지)를 야생동물 안식처, 생태교육 중심지로 복원해 나간다. 야생동물의 질병관리를 위해 수입·유통·보관 등 전 과정에 걸친 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동물복지 증진을 위해 곰 사육 종식과 유기 야생동물 보호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한정애 장관은 “탄소중립과 친환경 사회를 향한 발걸음이 멈추지 않고 이어지도록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