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타운 조성 지역 신규 분양 어디
행정타운 조성 지역 신규 분양 어디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2.01.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행정타운 수혜 기대단지 '라펜트힐' '호반써밋 포레센트' 등 눈길
공무원·관련 업종 종사자 등 배후수요 풍부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새로 행정타운이 조성되거나 계획돼 있는 지역의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향후, 공무원이나 관련업종 종사자 등 탄탄한 배후수요가 확보되는 데다가 다양한 행정서비스 등을 쉽게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타운은 시청이나 도청, 세무서 등 공공기관이 한 곳에 밀집해 있는 곳으로, 행정적인 업무의 신속한 처리와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도청이 타지역으로 이동하게 되면 도의회와 각종 산하기관 등도 함께 움직이게 된다. 또, 세무사나 법무사, 변리사 등 관련 업종 종사자들이 주변지역에 터를 잡기도 한다. 접근성이 우수한 곳에 개발되고, 탄탄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상업·문화시설이 대거 갖춰지기도 한다. 또, 교통망이 새롭게 확충되는 경우가 많다.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와 ‘시흥 장현지구’가 대표적인 사례다.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 행정타운(경기융합타운)주변엔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을 비롯해 롯데아울렛, 갤러리백화점, 수원컨벤션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또, 시흥시청과 함께 행정타운으로 개발 중인 시흥장현지구는 신안산선(2024년 개통예정)과 소사원시선, 월곶~판교선 복선전철(2026년 개통예정) 등 3개 노선이 지나게 된다.

행정타운 주변 아파트가 부동산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충남 천안시에서는 천안시의 첫번째 행정타운으로 개발된 청수행정타운 인근에서 분양이 예정돼 있다. 호반건설은 이달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218-5번지 일원에서 ‘호반써밋 포레센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8개 동, 전용면적 76~144㎡ 총 594가구로 구성된다. 대전지방법원, 천안세무서, 동천안우체국 등의 공공기관을 비롯해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갖춘 청수지구가 인접하고, 홈플러스, 천안박물관, 흥타령관, 천안생활체육야구장 등의 쇼핑, 문화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천안삼거리공원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다.

대구시청 이전 계획에 따라 행정타운으로 거듭나고 있는 대구 달서구에서는 롯데건설이 대구 달서구 본동 743번지 일대에 짓는 초고층 주거복합단지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의 분양을 시작했다. 총 3개 동, 지하 5~최고 48층 규모로 건립되며 아파트 481가구(전용 84㎡), 오피스텔 48실(전용 84㎡) 총 529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 남서쪽 방향 학산공원 주변에 달서구청과 달서경찰서 등 행정타운이 있다. 동북쪽 방향에는 대구광역시청 신청사(2026년 완공 예정)가 건립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계동 870-1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라펜트힐’을 분양 중이다. 전 가구가 펜트하우스급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고급 주거공간으로 설계되며, 지하 3층~지상 22층, 2개 동, 전용면적 201~244㎡ 총 72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정부광주지방합동청사, 광주국세청, 광주지방조달청 등이 자리하고 있는 행정타운이 가깝고, 롯데마트, CGV, 메가박스 등 쇼핑, 문화시설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광주첨단종합병원, 광주보훈병원, 광주우편집중국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도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해 있다.

▲행정타운 주변 아파트 실거래가 변동추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