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건설공사 표준시장단가 전년 比 3.17%↑
올해 건설공사 표준시장단가 전년 比 3.17%↑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1.0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022년 표준시장단가·표준품셈 공고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적용할 건설공사 표준시장단가 및 표준품셈을 지난해 12월 31일 공고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표준시장단가를 연 2회, 표준품셈을 연 1회 개정하고 있다.

표준시장단가는 실제로 시행한 공사의 공사비 중 공종별 시공비용(재료비+노무비+경비)을 추출해 유사 공사의 공사비 산정에 활용하는 것이다. 표준품셈은 보편·일반화된 공종·공법에 활용되는 인원수, 재료량 등을 제시한 것으로 단위작업 당 원가를 곱해 공사비를 산정하는데 활용한다.

표준시장단가는 1695개(토목 989개, 건축 417개, 설비 289개) 공종에 대해 노임단가 및 생산자물가지수 변동률을 반영했고, 직전 대비 3.1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 현실화가 필요한 203개 공종은 건설현장에 대한 방문조사를 실시해 실제 시장가격을 반영했다. 건설공사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철근가공 및 조립 공종의 적용규격을 시설물 특성에 맞게 개선하는 등 시공실태를 반영해 정비했다.

표준품셈은 전체 1371항목 중 368항목의 적정성을 검토했다. 건설현장 안전확보, 건축물 화재안전 강화, 자재별 해체·보수, 장애인·노약자 편의시설물 등을 제·개정했다.

특히, 건설현장 안전확보를 위해 신호수의 인건비 계상 근거를 마련하고 다양한 안전시설물(PE가설방호벽, 간이흙막이 등 8개 항목)의 설치기준도 제시했다. 화장실 안전손잡이 등 생활안전과 편의시설물에 대한 기준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22년 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 및 표준시장단가는 국토부 홈페이지 또는 공사비 산정기준 관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사비원가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