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전남 지자체와 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
한양, 전남 지자체와 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1.12.2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3개 민관 참여…수소 인프라 구축 등 탄소 중립 방안 모색
▲전남 여수 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 및 세미나 참석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 여수 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 및 세미나 참석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한양은 전남·여수 지역의 주요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과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전남도와 여수시, 한국남동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동서발전, GS칼텍스, 롯데케미칼, 한국산업단지공단, 녹색에너지연구원 등 13곳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으로 발전공기업은 여수 인근 발전소에 수소·암모니아 혼소, 수소발전 실증 및 연구개발을 맡을 예정이다. 민간기업은 여수산단의 수소·암모니아 생산·저장·공급·활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등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녹색에너지연구원은 여수산단 내 수소 관련 정부 및 민간기업의 연구개발 사업 지원을 맡는다. 또한 지자체 및 공공기관은 친환경 수소생태계 인프라 구축과 관련 정책 지원 및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을 담당할 예정이다.

협약식 이후에는 '여수 수소 인프라 구축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여수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급 인프라 구축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관한 총 7개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있었다.

마지막 주제발표를 맡은 한양 황윤호 상무는 "여수 산업단지와 광양 산업단지 중심에 위치한 묘도에 탄소 중립 에너지 클러스터를 구축할 경우 천연가스, 암모니아 개질을 통한 수소 생산부터 공급, 탄소 포집과 CO2 반출에 이르는 전 과정이 가능한 수소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양은 전남 여수시 묘도에 기존 발전사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요처들과 거래할 수 있는 개방형 민간 LNG 터미널, 국내 최초의 순수 상업용 LNG 터미널인 ‘여수 LNG 터미널’을 조성 중에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 한양은 여수 LNG 터미널 조성으로 LNG의 저장 및 공급을 넘어 트레이딩이 가능한 LNG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수소 단지를 조성하는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