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준공부터 입주 후까지 QR코드로 하자 관리
LH, 준공부터 입주 후까지 QR코드로 하자 관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2.2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처리 통합 QR코드 입주품질관리시스템' 이달부터 시범운영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LH는 손쉬운 하자 신고와 신속한 처리를 위해 지난 2020년에 도입한 'QR코드 입주품질관리시스템'을 개선해 이달 3일 부산명지 행복주택을 시작으로 17일 행정중심복합도시 3-3MBL 등에 시범 운영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QR코드 입주품질관리시스템'은 입주 전 사전방문 행사 시 입주자가 하자부위에 QR 스티커를 부착 및 스마트폰으로 인식해 하자내용 및 이미지를 접수하고, 보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부산명지 행복주택 QR코드 활용 모습
▲부산명지 행복주택 QR코드 활용 모습

LH는 그간 입주자 사전방문 행사에만 사용한 QR코드 접수방식을 준공부터 입주 이후까지로 확대하고, 하자접수 방법도 '건별 QR 코드 접수'에서 '세대별 통합 QR코드 접수'로 개선했다.

앞으로 입주 세대는 세대별로 부여된 통합 QR코드를 통해 여러 하자를 한 번에 접수할 수 있고, 입주 후에도 수시로 하자를 신고할 수 있다. 준공 단계에서부터 LH 하자점검 매니저가 각 세대의 청소상태 등 점검해 사전방문행사 시행 전에 선제적으로 하자를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LH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QR코드 하자시스템 개선으로, 기존의 관리사무소 등 대면 접수에 의한 하자처리가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H는 '세대별 통합 QR코드'를 통한 하자처리 절차 개선으로 입주민의 편의 제고뿐만 아니라, 하자 처리 속도를 높이고, 하자 발생 예방 등 주택 품질향상에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준공 시 부터 축적된 통계를 분석해 주요 하자에 대한 신속한 보수를 시행하고, QR코드 입력 즉시 하자보수 주체가 지정돼 처리 현황을 관리 및 처리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LH 지역본부별 'QR코드 온라인 대시보드'을 활용, 하자 보수율 등을 시공업체, 담당감독 등에 실시간 제공한다.

하승호 주거복지본부장은 "고객이 손쉽게 하자를 비대면 접수할 수 있고, LH는 더욱 체계적으로 하자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하자예방 등 주택품질개선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