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硏, 지하공간 균열 점검 자율주행 로봇 개발
건설硏, 지하공간 균열 점검 자율주행 로봇 개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1.12.1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센서 기반 AI 활용 위험 감지
▲자율주행형 인공지능 점검 로봇
▲자율주행형 인공지능 점검 로봇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자율주행 기능과 영상 센서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해 지하공간의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자동화 점검 로봇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터널 등 지하공간 시설물을 안전하게 유지·관리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의 상태 변화를 점검해야 한다. 터널의 경우 콘크리트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우선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이성원 박사 연구팀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자동화 점검 로봇 기술’은 지하터널 등 지하공간 시설물의 콘크리트 표면에 발생하는 균열을 탐지하고 점검할 수 있는 로봇 기술이다. 사람이 직접 균열 자와 균열 현미경으로 시설물을 점검하는 기존 기술과 달리 콘크리트 표면에 생긴 균열을 영상 센서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해 감지하고 분석한다.

이 기술은 적은 수의 영상 데이터만으로 정확한 균열 탐지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많은 수의 학습 데이터가 있어야만 균열을 정확히 탐지할 수 있지만, 건설연에서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수가 적어도 높은 정확성을 갖출 수 있다. 이와 함께 두 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하는 스테레오 비전 기술을 통해 3차원 균열 측정 기술을 적용해 구조물의 정확한 상태 진단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또 자율주행이 가능한 소형 이동체를 활용해 이동성을 더했다. 이동이 가능한 점검 기술을 바탕으로 터널 입구를 기준으로 균열 지점에 대한 정확한 위치를 가늠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하게 균열의 진행 상태 관리가 가능하다.

김병석 원장은 “이 연구의 핵심은 균열을 탐지할 수 있는 원천 기술과 지하 공간 시설물에 적합한 로봇 설계 및 제어 기술”이라며 “핵심 기술 간의 유기적인 융합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며, 그다음 단계로 단면의 크기가 작은 터널을 대상으로 연구 성과를 점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